건보공단 대전지역본부,'이웃과 함께 걷는 개울길' 성공적
세종시민의 큰 호응속에 지역주민의 건강수준 향상에 기여
2019-09-26 최형순 기자
국민건강보험공단 대전지역본부(본부장 안희무)와 세종시 보건소(보건소장 권근용)가 실시한 ‘이웃과 함께 걷는 개울길’ 프로그램이 성공적으로 마무리 됐다.
양 기관은 지난 6월부터 9월까지 매주 2회(화,목) 세종시 제천일대에서 야간걷기프로그램 ‘이웃과 함께 걷는 개울길’을 총 24회(약1,600여명 참여)에 걸쳐 실시했다.
안희무 본부장은 “앞으로도 지역사회 자원과의 활발한 네트워크를 통한 건강증진 붐조성과 바르게 걷기 문화정착으로 지역주민의 건강수준 향상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여 사회적 가치실현에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세종시는 2017년 지역사회 건강조사 결과 전국 17개 시·도 중에서 걷기실천율이 가장 낮았으며, 점차 감소하는 추세를 나타내 건보공단은 세종시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야간걷기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지역주민의 걷기운동 확산을 통한 건강생활실천 저변 확대와 걷기 인식 개선을 위하여 추진하였다.
본 프로그램은 건보공단과 세종시보건소가 협업하여 걷기 전문 강사와 함께 스트레칭으로 몸 풀기→걷기(약 2km)→마무리 운동 순으로 진행하였으며, 자발적인 걷기분위기 조성을 위해 우수 참여자에게는 포상품을 증정하였다.
걷기프로그램 참여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서는 프로그램 만족도가 매우 높게 나타났으며, 대부분의 참여자는 향후에도 이와 같은 걷기프로그램에 꼭 참여하고 싶다는 의견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