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교육청, 3. 1자 유·초·중등교사 인사발령
내신 및 인사예고제 실행으로 모두가 만족하는 공정하고 투명한 인사
대전광역시교육청(교육감 김신호)은 2.19(금) 2010년 3월 1일자 유·초·중등 교사에 대한 정기 인사를 단행했다. 인사 규모는 유치원 45명, 특수학교 27명, 초등 999명, 중등 1038명으로 총 2109명이다.
시교육청은 금번 인사에서 교사들이 안정 속에서 지속적으로 대전교육 발전을 위해 노력할 수 있도록 교사들의 희망을 존중하는 인사를 하고자 최선의 노력을 기울였다.
초등교사의 전보내신서 작성 전 학교별 인사 정보를 사전 예고하는 인사예고제는 인사의 신뢰성과 투명성을 확보하였고, 1차 내신에 의한 1,2,3차 전보 희망 학교 신청 후 희망 학교에 배정되지 못하여 본인의 의지와는 무관하게 임의 배정으로 인한 교사들의 불만을 해소하기 위한 2차 내신제(퍼펙트 내신제)는 수요자 중심의 인사로 인사만족도 증대에 많은 기여를 하였다.
중등 교사 또한 전보신청서 작성 전 학교별 · 교과별 결원 현황, 연구시범학교 등에 대한 사전 안내를 통해 인사 정보를 충분히 제공하였고, 전보평정점 다득점순에 의한 희망 학교 우선 배치 등 공정한 전보 기준을 마련하여 인사의 공정성과 투명성을 확보하였다.
또한 학교자율화 지원 및 교육력 제고를 위해 우수 교사 초빙제를 확대 시행하였고, 동·서부 교육 격차 해소를 위해 학교장의 전보 의견을 최대한 존중하는 등 경력교사와 신규 교사 균형 배치 면에서도 심혈을 기울였다.
이번 인사에서도 교사의 인사 만족도 증대를 통하여 교단의 안정을 도모함으로써 한국교육의 중심, 미래교육의 중심, 행복교육의 중심을 여는 대전교육 발전을 위해 많은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