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기술 개발로 기계공업 발전 선도적 역할

삼영기계공업 한금태 대표

2006-01-31     정해길 기자

대전 대덕구 대화동 공단에 위치한 삼영기계공업(대표 한금태)은 기술개발, 품질향상, 원가절감을 기업이념으로 1974년도에 설립되었다. 삼영기계 공업주식회사는 하루가 다르게 변화하는 우리나라 금속공업계 발전에 기간산업으로 발전에 발전을 거듭해 왔다.

기술에서 앞서가는 품질

   
▲ 한금태 대표
삼영은 디젤기관차 및 선박용 내연기관부품 국산화 개발의 선구자로서 30년이 넘게 기술개발과 품질관리에 온 정성을 다하여 고객에게 항상 최고의 제품을 공급하기 위하여 최선을 다하고 있다.

삼영은 끊임없는 노력으로 한국선급은 물론 노르웨이선급, 프랑스선급, 영국선급, 일본선급으로부터 인증을 받았으며 나아가 ISO 9001 인증까지 받음으로 모든 제품의 품질의 격을 높였다. 또한 기관차용 디젤엔진 (EMD, MTU, ALCO등)의 핵심부품 국산화 성공은 물론 선박용 디젤엔진(MAN B&W Pielstick등)의 핵심부품 국산화 성공을 함으로서 세계수준의 우수한 품질의 제품을 생산하여 한국 철도청 및 미국, 캐나다, 아르헨티나, 독일, 터키, 동남아시아 등에 수출하고 있다.

창립한지 3년 만에 신기술 개발

삼영은 인화, 창조, 봉사라는 사훈아래 전종업원을 한 가족같이 회사를 내 몸 같이 서로 아끼고 사랑하며 웃으며 일할 수 있는 직장 분위기를 조성하고 신기술 개발에 역점을 두어 품질의 고급화로 소비자가 요구하는 품질을 만족 시키는 우수한 제품생산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또한 국민과 국가에 봉사하는 사업을 전개하여 사회에 봉사하는 마음을 다지고 있다. 삼영은 회사를 창립한지 3년 만에 디젤기관차 ALCO 엔진실린더 라이너와 고속선박용 실린더 라이너 G.T재(내 마문성 특수재질)를 개발하였다.

유망 중소기업 선정업체로 지정

80년도에는 상공부로부터 철도내연 기관부품 시작품개발 사업체로 선정 되었으며 우수한 품질과 성능이 이미 세계적으로 널리 알려진 삼영의 디젤기관차 엔진부품은 최근 매연감소 등 환경친화적인 제품개발(실린더헤드, 실린더라이너, 피스톤, 피스톤링, 밸브, 기어, 브레이크디스크, 에어 콤프레서)에 성공하여 그 가치를 더하고 있다.

또한 삼영의 실린더라이너는 삼영 고유의 Laser Beam Hardening을 통해 실린더라이너의 수명연장, 금속성 오염물질 배출감소, 최적의 운전조건을 통한 엔진출력상승, FC 혹은 Cr 코팅된 피스톤링과 함께 사용가능, 오일사용량감소와 같은 특징이 있다.

그리고 삼영의 개량된 피스톤링은 오일사용량감소, 오일 Souping 제거 Blow-by의 획기적인 감소의 특징을 갖고 있어 미국에 특허 출원을 하기도 했다.

유망 중소기업 선정업체로 지정받은 삼영기계공업 한금태 사장은 한양대학교 공과대학 기계공학을 전공했으며 (주)중앙기계공업 실험연구실장을 역임하고 (주)제일기계 산업 기술이사를 역임한 후 삼영기계 공업사를 설립하고 대표이사로 취임하여 오늘에 이르고 있다.
84년도에 국산개발공로 및 품질향상으로 대통령 표창을 받았으며 86년도에는 성실납세자로 인정받아 재무부장관표창과 산업개발부분에 대전시민의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신기술 개발로 벤처기업 인증 업체로

디젤기관차 공기압축기 크랑크 케이스 국산품을 개발하여 미국 등에 수출하였으며 일본 RIKEN사와 기술 제휴하여 품질을 향상시키기도 했다. 88년도에는 우량 중소기업체로서 기계공업의 발전에 힘입어 대화동 공단에 제2공장 시설확장 및 가공부를 이전하고 89년도에는 논산시 가야곡면 야촌리 농공단지에 제3공장인 주조공장을 설치하여 사세를 확장했다. 삼영은 99년도에 신기술개발부분에서 벤처기업으로 선정되었으며 같은 해 EM마크 인증을 받기도 했다.

한국기계공업 발전에 많은 기여를 하였으며 특히 주조기술의 발전과 주조공학회의 발전에 공헌하여 한국주조공학회로부터 해봉상(海峰賞)을 수상하기도 했다. 93년도 대통령으로부터 자랑스러운 신한국인 표창을 받은 한금태 사장은 산업부분에서 석탑산업훈장, 노사협력 증진공로로 철탑산업훈장, 혁신선도기업으로 산업자원부장관 표창을 수상하기도 했다.

지역발전위해 헌신

한 사장은 충남대학교로부터 명예공학박사 학위를 취득하였으며 충남대학교 공과대학과 자매결연을 맺은바 있으며 동교 공과대학에 장학금 2억원을 기탁 하는 등 열의를 보이기도 했다.

그 외에도 지역발전을 위해 많은 일을 하고 있지만 일일이 소개할 수 없어 몇 가지만 소개한다. 대전광역시 지역혁신 협의회 위원, 2004년도 장애인 경기대회 고문, 경제협의회 회원, 노동부의 고용평등 위원회 사용자 위원, 제31회 대일 비호대상 심사위원, 충남지방경찰청의 행정발전 협의회 위원 등이다.

한금태 사장은 온화한 성품과 자상함으로 삼영가족 196명을 따뜻한 마음으로 내 가족처럼 보살피고 사랑으로 감싸줌으로서 웃으면서 일할 수 있는 직장풍토 조성은 물론 직원들이 네일 내일 서로 미루지 않고 열심히 일 함으로서 정밀한 기계조작에 조금의 오차도 없이 마무리를 잘하고 있다.

교만하지 않고 겸손한 마음이 채찍보다 나은 리더십을 발휘한다는 것을 새삼 깨닫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