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학연, 콜드체인 스티커 기술이전 설명회 19일 개최

국내외 유통·제조기업 15개사 참여 의사

2020-05-08     이성현 기자
‘어드밴스트

한국화학연구원이 오는 19일 서울 양재aT센터에서 콜드체인 안심 스티커 제조기술 라운드 테이블을 개최한다.

콜드체인 안심 스티커는 냉장·냉동 식료품 변질 여부를 알려주는 것으로 나노섬유 필름을 이용해 10℃ 이상 상온에 노출되면 투명해진다.

이번 기술설명회는 화학연 바이오화학연구센터 연구진이 개발한 안심 스티커 제조기술이 기업들이 높은 관심을 보임에 따라 마련됐다.

현재 국내외 유통 및 제조기업 15개사가 기술설명회 참여 의사를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설명회는 크게 연구진의 기술소개와 질의응답, 기업별 기술상담으로 나눠 진행된다.

먼저 바이오화학연구센터 황성연 센터장과 오동엽, 박제영 박사가 콜드체인 안심 스티커 제조기술에 대해 설명하고 참여기업들의 질문에 답하는 시간을 갖는다. 이어 제조기업과 유통기업으로 나눠 기업별 기술상담이 진행될 예정이다.

이번 기술설명회에 참여하고 싶은 기업은 13일까지 화학연 기술사업화실에 전화(042-860-7076)나 이메일(chanian@krict.re.kr)로 신청하면 된다.

한편 바이오화학연구센터 오동엽·박제영·황성연·최세진 박사팀은 지난달 7일 냉장으로 배송받은 식료품의 변질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스티커를 개발했다고 밝힌 바 있다.

이 연구성과는 ‘어드밴스드 머티리얼스(Advanced Materials, IF:25.809)’ 3월호에 ‘식품의 콜드체인 배송 시 온도·시간 이력을 지시하는 나노섬유 스티커‘라는 제목의 논문으로 게재되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