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교육청, 공무원 정보화능력 경진대회

정보상식, 창의적인 응용프로그램 실무 활용능력을 측정

2010-06-30     강청자 기자

대전시교육청은 6월29일 공무원의 정보화능력 향상으로 업무능력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하기 위해 그동안 갈고 닦아온 정보화 실력을 겨루는 ‘제4회 대전광역시교육청 공무원 정보화능력 경진대회’를 개최했다.

정보화능력 경진대회는 직원들의 정보화능력 향상을 촉진시켜 행정업무의 효율성을 향상시키고, 지식기반 행정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우수 공무원 육성의 기회를 마련하며, 중앙대회(교육과학기술부 및 행정안전부 주관)에 출전할 기관대표 우수인재 선발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번 대회는 국가정보화정책, 최신IT트랜드, 정보상식, 창의적인 응용프로그램 실무 활용능력을 측정하는 현장감 있는 대회로 대회과목은 5급이상, 6급이하로 구분하여 필기와 실기로 진행, 5급이상 과목은 창의적 정책 아이디어를 기획하고 IT를 이용한 문제해결 능력 평가, 6급이하 과목은 IT 실무를 종합적으로 평가, IT 트랜드 변화에 대응하고 지식정보화사회에 부응할 수 있는 정보화능력을 측정한다.

대전시교육청은 직원들이 정보화능력 향상을 위하여 우수인재 발굴에 앞장서고 직원들에게 다양한 교육기회를 제공하여 모든 공무원들이 정보화능력 습득으로 행정업무를 자신있고 신속하게 처리하며 업무 능률성을 향상시키도록 지원, 이번 대회 성적 우수자에게는 중앙대회에 참가하여 자기 능력을 십분 발휘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한편, 대전시교육청은 2009년 교육과학기술부 주관 대회에서 2등 1명, 3등 3명, 장려 1명이 입상하여 광역시교육청 중 최다 입상과 행정안전부 주관 대회에서 행정안전부 장관상 1명을 배출한바 있다.

김용선 창의복지담당관은 “경진대회가 단순한 시험 참가에 목표가 있는 것이 아니라 정보화능력 향상을 통하여 행정업무의 효율성을 높이는 한편 신속한 업무처리로 고객중심 업무처리를 통하여 고객의 만족도를 높이는데 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