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구재단, 제1호 인권경영 우수기업 인증 획득
2020-08-04 이성현 기자
연구개발특구재단이 4일 한국표준협회가 주관하는 인권경영 우수기업 인증 제1호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인권경영 우수기업 인증제도는 UNGPs ‘기업과 인원 이행원칙’에 기반한 국가인권위원회의 ‘공공기관 인권경영매뉴얼’과 UN Global Compact 한국협회의 ‘기업과 인권 지침서’의 요구사항을 포함한 인증표준을 반영하여 경영에 실천하고 있는 기업과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수여한다.
전문가 위원회에서 인권경영을 체계적으로 이행하기 위한 인권경영체계 전반, 인권 리스크 관리, 인권경영 운용관리, 인권경영 성과평가 및 개선 분야에 대해 현장심사를 통해 우수성을 검증하여 인증을 부여하고 있으며 특구재단이 인권경영 우수기업 제1호로 선정됐다.
특구재단은 심사를 통해 ▲국가인권위원회의 매뉴얼에 따른 인권경영체계 구축 ▲내·외부 이해관계자에 대한 인권 공감대 확산 ▲경영관리와 사업추진에 인권영향평가 도입 ▲피해자 발생시 구제제도 확충노력 등이 우수하게 평가받았다.
양성광 이사장은 “대내외 인권을 존중하는 인권경영은 모든 기업의 사회적 책무이자, 지속적으로 추진해야할 과업”이라며 “이번 인권경영 우수기업 제1호 인증 획득을 계기로 인권경영에 보다 더 앞장서는 특구재단이 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