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6회 아름다운 학교 최우수상 받은 노은초등학교

자연과 함께 하는 친환경 학습…인성교육 효과 ‘짱’

2006-02-13     최경준 기자

노은초등학교는 ‘바르게 새롭게 씩씩하게’ 라는 교훈아래 우리 어린이들이 건강한 신체와 건전한 정신을 갖추고 도덕적이고 창의적인 사람으로 자기의 인생을 성실히 살고 더불어 살아가는 힘을 키우는데 주력하고 있다. 노은의 어린이들이 세계의 주역이 되리라는 신념을 갖고 최선을 다하고 있다. 제6회 ‘아름다운 학교’로 선정돼 최우수상을 받은 노은초등학교를 찾아가 본다.

제6회 ‘아름다운학교’ 선정에서 최우수상을 받은 소감
이번 수상은 시설뿐만이 아니라 학생과 교사가 함께 하는 노은교육 5품제(교사와 학생의 발달 수준에 맞는 맞춤식 성취기준을 실천하는 제도)로 교육소프트웨어적인 측면에서 높은 점수를 받아 아름다운 학교로 선정된 것 같다. 학생들에게 좀 더 노력해달라는 것으로 받아들이고 올해는 아이들이 더 만족할 수 있는 교육환경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

학교 숲 가꾸기에 대해
학생들에게 풍부한 자연학습장을 제공하여 자연과의 조화 속에서 생명의 소중함을 몸으로 체험하여 정서적으로 안정된 심성을 함양하는데 목적이 있으며 학교의 공원화를 통하여 지역주민의 자연 휴식공간을 제공하기 위해 계획했다. 교목동산, 중정원, 과수원, 교재원, 야생화 단지, 생태연못, 생태 숲 등을 조성하였으며, 학습 교재화, 학습의 장, 휴식 공간 등으로 활용할 방침이다.

앞으로의 계획
노은 교육의 목표처럼 바른 마음과 따뜻한 감성을 지닌 기본이 바로 선 학생, 고장과 나라를 사랑하고 세계 민주시민 자질을 갖춘 학생을 기르기 위해 최선을 다 할 것이고 아울러 교사의 질 향상을 위해 교사의 동아리 활동과 5품제를 통한 학교발전과 지역발전을 위해 노력하겠다. 또한 상설 학부모 상담실도 운영해 학생들의 생활지도에 힘쓸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