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시․도 의장협의회 회장에 경기도의회 허재안 의장 당선

부회장충남 유병기,광주 윤봉근,경북 이상효,인천 김기신의장

2010-08-19     강청자 기자

전국 시․도의회의장협의회는 19일 천안 상록리조트에서 2010년도 정기회를 개최하고 회장에 경기도의회 허재안 의장(민주)을, 부회장에 충남 유병기(자유선진)․광주 윤봉근(민주)․경북 이상효(한나라)․인천 김기신 의장(민주) 등 4명을 각각 선출했다고 밝혔다.

전국 시․도의장협의회는 지방자치법 제165조에 따라 지난 2000년 3월 창립총회를 거쳐 그해 6월 발족, 지방자치발전과 지방의회운영에 관해 시․도의회간 상호교류 및 협력증진 그리고 지방의회 현안문제에 대한 정책개발 및 제도개선을 추진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그동안 협의회에서는 광역시 의회 지역구의원 하한정수 조정을 건의해 관철시킨 바 있으며, 지방의회 인사권 독립과 보좌관제 도입을 위한 국회입법을 추진하여 현재 국회 행안위에 계류 중에 있고 지방의회의 우수 의정활동사례를 발굴․시상하고 사례집도 발간한 바 있다.

회장으로 당선된 허재안 의장은 “지방의회 인사권 독립과 입법보좌관제 신설을 위해 국회와 긴밀한 협조체제를 강화하겠다”고 당선 소감을 피력했다.

유병기 부회장은 “지방자치제도발전 방안에 대한 조사와 연구 활동은 물론 지역현안에 대하여는 중앙정부에 적극 건의하는 등 전국시․도의장협의회의가 더욱 내실 있게 운영되도록 힘쓰겠다”고 말했다.

한편, 유병기 충남도의회의장은 9월 18일부터 10월 17일까지 열리는 세계대백제전 홍보 동영상을 방영, 각 시․도의회의장들에게 입장권 예매를 요청하는 등 적극적인 참여와 협조를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