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덕구 신탄진동 학습마을추진위원회, 지역자료집 발간
지역, 주민이 학습 통해 함께 성장하는 지역공동체 구현 목적
대전시 대덕구(구청장 정용기) 신탄진동 학습마을추진위원회(위원장 성우용)는 지역을 연구, 지역과 함께 성장하고자 하는 마을사람들이 모여 지역 공동체 형성 및 정체성 제고를 위하여 지역 자료집인『 신탄진, 이야기 그리고 길 』을 발간했다고 밝혔다.
신탄진동 학습마을추진위원회는 지난해 7월 발족 이래 매월 정기회의를 통해 지역 당면과제를 논의하면서 지역 리더로서 학습마을조성 및 역할부응에 몰두 하고 있던중, 일본 공민관의 평생학습마을만들기의 사례“지역고향 손수 만든 지도”발행으로 관내 초․중 사회과 교재로 사용됨을 본보기로 해 이번에 발간하게 됐다.
위원들은 각 구역별 역할분담으로 대청댐 건설로 인해 마을의 일부가 수몰되거나 변형된 과정, 또는 이야기나 문헌으로만 전해오는 지역의 발자취를 마을 구석 구석 직접 찾아가 이끼 낀 유물에서 빛 바랜 유적 하나하나 까지 확인․취재․수집해서 그림과 사진으로 기록하는 등 생생한 마을 자료집으로 새롭게 형상화 시켰다.
관할 신탄진동주민센터 임찬수동장은 늘 위원들의 활동상황에 대한 관심과 지지로 사기를 북돋아 주었고, 관내 유적과 명소들의 위치를 현장 동행까지 하는 등 누락된 내용이나 중요한 역사적 사실의 보충 설명까지 위원들이 자신있게 뜻 한 바를 펼치도록 장을 마련해 왔다.
신탄진동 학습마을추진위원회는 학습을 통하여 주민자치센터의 역할과 기능을 재정립하고, 나아가 주민이 지역에 대한 관심과 자발적 참여를 이끌어 내어 지역과 주민이 학습을 통해 함께 성장하는 지역공동체 구현을 목적으로 마을 사람들이 중심이 된 각 분야의 리더라고 할 수 있다.
이 자료집 발간으로 우리 지역이 천혜의 자연환경과 아울러 최고의 살기 좋은 마을이라는 인식과 주민의 애향심 ․ 정체성 ․ 자긍심은 물론 세대간 정보제공 및 공유에 신선한 자극과 탄력제가 될 것이다.
성우용 위원장은“앞으로 평생학습에 관심과 뜻이 있는 위원들을 영입하여 마을 가꾸기에 탄력을 가하고, 또한 이번 자료집을 토대로 지속적인 수정과 보완으로관내 학생들이 교육용 자료로 활용하는 데 부족함이 없도록 할 계획이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