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밭대, 온오프 병행 프레젠테이션 능력 향상과정 운영
학생들의 프레젠테이션 능력 제고로 치열한 채용시장에서 경쟁력 키우기 전략
2020-11-03 이성현 기자
국립 한밭대학교(총장 최병욱) 대학일자리본부는 지난 26일과 2일, 2회에 걸쳐 재학생들에게 온·오프라인을 병행한 ‘프레젠테이션 능력 향상과정’ 프로그램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한정된 시간 내에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을 효과적으로 전달 할 수 있는 프레젠테이션 능력은 치열한 채용시장에서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하나의 방법으로,
이번 과정은 올해 코로나19 사태로 청년 채용수요가 줄고 있는 상황에서 학생들의 차별화된 능력은 더욱 중요하고, 최근 기업 채용 시 프레젠테이션을 포함하는 기업이 늘고 있는 채용환경을 반영하여 기획했다.
ZOOM을 통한 온라인 집합교육은 의사소통능력을 향상할 수 있는 프레젠테이션 기획 방법에 대해 전반적인 가이드를 제공하고, 오프라인에서는 소그룹으로 편성 후 학년별 주제를 달리하여 컨설팅을 진행했다.
1․2학년은 교과 수업에서 활용 가능한 파워포인트 핵심스킬 습득을, 3․4학년은 채용프로세스 중 PT면접에서 활용할 수 있는 주제와 핵심 메시지를 논리적으로 구조화하고 설계하는 방법을 실습하였다.
특히 기획한 PT를 발표하는 시간을 통해 메시지 전달력을 높이는 발성법, 제스처, 시선 처리 등의 개별적인 피드백을 받을 수 있어 학생들의 만족도가 높았다.
차우진 학생(영어영문학과 4학년)은 “부족했던 부분이 발표능력이었는데 주제를 선정하고 PPT를 기획하여 제작하는 과정부터 발표하는 방법까지 알게 되어 실질적인 도움이 되었다”고 소감을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