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덕대, 창의융복합 교내 집합연수 실시

‘대학 핵심역량 × 전공역량 기반 교육체계와 주요 사례’

2020-11-23     이성현 기자

대덕대학교에서는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지난 11일 ‘대학 핵심역량 × 전공역량 기반 교육체계와 주요 사례’를 중심으로 교내 집합연수를 실시하였다.

대덕대학교

이번 연수는 남민우 교수(대전대학교)를 초청해 대학의 주요 보직자 및 전체 학과 교수를 대상으로 실시하였으며 역량 기반 교육의 필요성, 역량 모델링 이해, 역량 기반 교육의 방법, 대학 역량기반 성과관리 방안에 대한 내용으로 진행되었다.

학과별 역량기반 교육과정 개발보고서 개편을 위한 전공역량 선정, 관련 하위역량, 구성요소 및 세부 행동지표 구성에 이르는 전공역량 모델링 과정에 대한 구체적 소개가 있었고 이러한 내용을 대덕대학교에 어떻게 적용하여 역량기반 교육과정을 개편할 것인지에 대한 논의를 진행하였다.

연수에 참여한 뷰티과 임양이 교수는 ‘작년에 2020학년도 역량기반 교육과정을 개발할 때는 역량에 대한 이해에 어려움이 있었는데 이번 연수를 통해 역량기반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학과의 교육목표와 인재양성유형 등 직무 특성에 따른 전공역량 도출에 대한 제고를 할 수 있게 되었다’고 하였다.

김헤라 교수학습개발센터장은 ‘교육과정개발은 대학의 핵심 과업이기에 앞으로도 대학 구성원들과 함께 교육과정에 대해 고민하는 시간을 갖고 교육과정에 대한 평가 및 환류를 통해 지속적으로 성과관리를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