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양군, 친절교육 실시
정성과 감사의 마음으로 민원인 맞이
2010-11-04 강청자 기자
충청남도 청양군(군수 이석화)은 매주 2회 민원실 근무자에 대한 정성과 감사하는 마음으로 민원인을 맞이 내 집 같이 편안한 군청을 만들어 가기위한 친절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청양군은 매주 화, 목요일 오전 8시30분부터 20여분간 자체 제작한 “민원실공무원 근무예절 메뉴얼”을 활용해 창구예절, 전화예절, 민원인 응대요령 등의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또한, 매일 담당별로 민원안내 부스에 근무하면서 친절한 민원안내와 상담으로 민원인 편의 제공과 아울러 노약자 및 장애인들이 해당 실과를 방문하지 않고 담당자를 호출 민원실에서 민원을 상담해 주는 “민원 콜 서비스제”를 실천하고 있다.
아울러 넓은 공간을 활용 5개의 실내화단을 만들어 쾌적한 민원실 환경조성과 다양한 꽃들을 전시, 민원실이 화원을 연상케 하고 있으며 민원인 휴식공간에 청양군사진동우회 회원들의 사진을 전시 문화공간으로도 만들어 가고 있다.
한편, 청양군은 2011년도에는 친절도 향상을 위해 연 2회 외래강사를 초청 주말을 이용한 집합교육을 실시하고 행정안전부 추천 전국의 우수 지자체를 벤치마킹하여 민원실 공무원에 대한 역량을 강화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