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안군, 무인민원발급기 증명서류 22종 발급 확대!
고용보험 자격이력내역서, 여권발급기록증명서 등, 군민 편의 증진
태안군이 고용산재보험 관련 증명서 16종, 여권사실증명 6종을 무인민원발급기에서 무료로 발급한다.
군에 따르면, 기존에 ‘정부24’를 통한 온라인 발급 또는 근로복지공단을 방문해야만 발급받을 수 있던 고용산재보험 관련 증명서 16종이 이달 14일부터 관내 무인민원발급기에서 간단한 본인 확인만으로 무료로 발급이 가능해졌다.
이번에 발급이 가능해진 민원증명은 △고용보험 자격이력내역서(근로자용) △고용보험 일용근로내역서(근로자용) △고용보험 개별 사업장 자격내역확인서(근로자용 △산재보험 자격이력내역서(근로자용) △산재보험 일용근로내역서(근로자용) △산재보험 일용근로내역서(근로자용) △고용ㆍ산재보험 가입 증명원(법인/개인, 4종) △고용ㆍ산재보험료 신고 및 완납 여부 증명원(법인/개인, 4종) △산재요양승인반려여부 확인서(법인/개인, 2종) △보험급여 지급확인원(근로자용)이다.
이와 함께, 여권민원실에서만 발급이 가능하던 ‘여권발급기록증명서’, ‘여권실효확인서’, ‘여권발급신청서류증명서’, ‘여권정보증명서’ 등 각종 여권사실증명도 이달 21일부터 무인민원발급기에서 발급 받을 수 있게 됐다.
한 민원인은 “나이가 있어서 온라인으로 서류 발급받는 걸 잘 못해, 매번 근로복지공단까지 찾아가느라 힘들었는데 무인민원발급기에서 간단하게 서류를 뗄 수 있어서 너무 좋다”며 “그리고 코로나19 때문에 사람들을 만나는 자체도 좀 꺼려졌는데 비대면으로 증명서를 받을 수 있으니까 한결 마음이 놓인다”고 말했다.
군 관계자는 “항상 군민의 입장에 서서 신속ㆍ공정ㆍ정확한 업무처리로 민원인에게 감동을 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앞으로도 군민을 위한 다양한 수혜적 시책 발굴ㆍ추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