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덕대 혁신지원사업, 성과 포럼 개최

언택트 원격으로 교직원 온라인 참여

2021-01-22     이성현 기자

대덕대학교(총장직무대리 성차용)는 지난 20일과 21일 2020년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 우수사례를 발표하는 ‘대덕대 혁신지원사업 성과공유회 및 성과확산 포럼’을 개최했다.

2020년

코로나19로 인한 대면집체형식의 과거 성과공유회의 틀에서 벗어나 사회적거리두기 수칙을 지키며 교직원들은 PC, 테블릿, 스마트폰 등을 통해 언택트 원격 방식으로 이번 포럼에 참여해 대학의 혁신지원 사업 성과를 공유했다.

온라인으로 참여한 이날 포럼에서는 2차년도인 2020년도 대덕대 혁신지원사업의 교육혁신 분야 우수사례를 비롯해 산학협력 혁신 분야 우수사례 등을 발표하고 논의하였다.

교육혁신 우수사례로는 4차 산업혁명시대를 맞아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사회의 트렌드를 반영하기 위한 유연한 학사제도 구축에 따른 모듈형 교유과정운영, 집중이수제등 다양한 형태의 학사 운영 등의 사례와 실적이 제시되었다.

제시된 대표우수사례로 해양기술부사관과, 반도체자동화과, 뷰티과, 패션디자인과에서는 모듈형 교육과정으로 유연학기제를 시범운영했으며, 뷰티과와 패션디자인과는 창의융복합 교과목을 개발하여 운영했다.

생활체육과는 스킨스쿠버, 반도체자동화과는 캡스톤디자인 수업을 집중이수제 방식을 적용하여 운영함으로써 수업의 효율화를 극대화했다.

산학협력 혁신 분야 우수사례로는 지역산업 및 사회 수요를 반영하는 '현장적응형 인재양성'을 위해 산학협력 지원 체계 정비 및 개선, 지역사회 및 산업체와 상생할 수 있는 산학협력 네트워크·통합 시스템 구축 등이 소개되었다.

이 사업을 통해 2020년도에는 106개 가족회사를 신규 발굴하였고, 전공과 연계한 학과별 20개 산학협의체 구축, 가족회사의 수요와 4차 산업혁명시대에 맞는 주문식 프로그램 운영 5건 등의 성과를 냈다.

이와 함께 기타혁신으로 교육기부인증대학으로서 지역사회 재능나눔 활동을 통한 대학과 지역사회 상생 협력도 추진되어, VMS인증 200건, 재능나눔 봉사팀 및 콘텐츠 개발 15건, 재능나눔 수요기관, 공급자 발굴 3건, 학과전공 연계 재능나눔 확대, 가족회사 참여 재능나눔 확대 등의 성과를 이루었다.

김도우 혁신사업단장(대덕대 산학협력단장)은 “코로나19로 어려운 여건속에서도 2020학년도 대학혁신지원사업에서 거둔 우수성과를 교직원들과 공유하고 이러한 성과를 확산하고자 포럼을 실시했다”며 “이번 포럼에서는 실시간 설문 등을 통한 참여자들의 의견을 수렴한 점 등이 새로운 시도로서 3차년도에 보다 높은 수준의 성과 달성을 위해 개선할 점을 진단하고 파악하는 데에도 성과포럼이 도움이 되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