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대, ‘교육국제화역량 우수 인증대학’ 선정
2021-02-19 이성현 기자
대전대학교(총장 이종서)가 최근 교육부 주관의 ‘교육국제화역량 우수 인증대학’으로 선정됐다.
교육국제화역량 인증제(IEQAS; International Education Quality Assurance System)는 국제화 역량이 높은 대학을 인증함으로써 우수 외국인 유학생의 유치 확대 및 대학의 국제화 역량을 제고하는 제도다.
대전대는 교육부에서 심의하는 대학 국제화 추진실적에 대한 정성 지표평가를 비롯한 유학생들의 불법체류율, 중도탈락율 및 언어능력 등의 정량 지표심사를 모두 통과했다. 인증기간은 2021년 3월부터 2022년 2월까지 1년이다.
이번 인증으로 대전대는, 향후 1년 간 사증발급인정서 또는 재외공관 사증발급을 선택적으로 신청 가능하며, D-2 자격 입학 예정 유학생에게는 전자비자 발급도 가능하게 된다.
아울러 제출서류 간소화 특례를 통해 표준입학허가서만으로도 비자신청이 가능하다.
주요 혜택으로는 △외국인 유학생 선발 자율화 △유학생 비자발급 절차 간소화 △정부 초청 장학생(GKS) 수학대학 선정에 가점 부여 △해외 유학박람회 참여, 유학생 지원사업 우선 선정 등이 있다.
김성학 국제교류원장은 “코로나19로 국제화사업 추진이 매우 어려운 시기지만, 외국인유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방역과 안전문제에 초점을 맞춰 포스트코로나 시대에 맞는 새로운 국제화사업 추진 전략을 모색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