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기군 2011년 보건소 지원사업 안내

다양한 검사와 상담, 건강 체크 관리

2011-01-24     강청자 기자

충청남도 연기군(군수 유한식) 보건소(소장 이순옥)가 군민의 건강 증진을 위해 작년에 이어 올해에도 바쁜 일정을 소화하고 있다.

보건소는 지난해 지자체보건사업 통합평가에서 우수상을, 정신보건사업평가에서 최우수, 제1회 아이낳기 좋은세상 운동 경진대회에서 국무총리상, 제4차 건강도시연맹 국제대회에서 신체활동 증진부분과 건강도시 개발모형 부문에서 우수상, 금연클리닉 운영사업에서 우수상을 수상했다.

우선 현재 통계에서 우리나라 국민 4명중 1명이 암으로 사망한다고 발표되어 관심이 높은 암 치료지원사업을 살펴보면 30세이상 홀수년도 출생자로 개별통보 받은 자를 대상으로 위암, 유방암, 대장암, 간암, 자궁경부암 등에 대해 국가암조기검진을 실시해 무료검진 사업으로 암발견시 의료비를 지원해 준다.

또한 국가암 무료검진으로 암발견시, 의료수급자에게 법정본인부담금 연200만원, 수급자 연220만원의 암환자 의료비를 매년 보험료기준 합당시 3년까지 연속 지원해준다.

보건소, 보건지소, 진료소에서 검사지를 이용해 치매 무료검진을 할 수 있으며 주민등록상 연기군 거주자로서 의료기관에 치매로 진단 받은자, 지정된 치매치료약을 복용 하는자, 시설 및 의료기관의 환자로 치매로 지원 받은 자에게는 월3만원 범위내에서 투약비, 연15,000원 내에서 진단비를 지원해준다.

관내 만65세이상 기초수급자 및 차상위계층 퇴행성 척추질환자, 만30세이상 여성으로 기초수급자 및 차상위계층 요실금, 만60세이상 만80세미만 기초수급자 및 차상위계층 인공관절 치환술 대상자, 관내 만60세 이상 남성으로 기초수급자 및 차상위 계층전립선비대증 대상자는 무료검진 후 시술을 지원한다.

또한 건강증진실에서 체성분 검사, 혈관나이 검사, 체질검사, 금연상담, 영양상담, 운동상담, 기초검사 등 다양한 검사와 상담을 받고 미리 미리 건강을 체크 관리할 수 있다.

금연을 원하는 주민이면 누구나 보건소 및 관내 민간의료기관을 방문해 금연을 등록해 단계별 도움을 받을 수 있으며 참여의료기관은 조치원읍(이내과, 홍은표외과, 을지흉부외과, 장현진정형외과, 연세신경외과, 문치과), 금남면(부부내과), 전의면(전의의원)이다.

또한 결핵의 조기 발견, 치료를 위해 연중 무료로 결핵검진을 실시하고 있으며 검진결과 이상 소견자는 보건소에 등록 및 치료하게 되며 결핵예방접종도 무료로 접종할 수 있다.

이밖에 연기군보건소 홈페이지에 방문하면 보건소에서 실시하는 각종 보건사업은 물론 보건소 진료.검사 안내, 예방접종, 건강상식, 병의원․약국 현황 등 생활에 필요한 각종 정보들을 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