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교육청, 업무관리시스템 구축통한 업무 경감

학교공문서 50% 감축 목표로 공문서 감축 주력 계획

2011-01-31     강청자 기자

대전시교육청(김신호 교육감)은 학교 교육정책의 안정적 정착을 위해 업무관리시스템, 통계처리 T/F팀 운영 등 시스템 구축을 통한 학교공문서 50% 감축을 목표로 획기적 학교업무경감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지금까지 학교업무경감을 위해 공문서 현황 모니터링, 부서(기관)별 업무경감 중점과제 등을 지속적으로 추진, 단위학교 공문서 감축에 노력한 결과 전년도 대비 공문서는 4% 감축되었으나, 시스템 부재에 따른 반복되는 통계자료 제출, 비전자문서 처리 등으로 학교현장에서의 업무경감 체감도는 미비했다.

이에 대전시교육청은 1월1일 부터 업무관리시스템이 학교현장에 도입 시행됨에 따라 문서 처리․결재에 대한 업무부담을 해소하고, 단순알림․홍보성 공문은 게시판을 활용하여 공문서를 획기적으로 감축시킨다.

또한 통계처리T/F팀 운영으로 정보공시, 교육통계, 에듀파인 시스템에서 추출 가능한 자료를 활용함으로써 2013년까지 학교공문서 50% 감축을 목표로 공문서 감축에 주력할 계획이다.

유관기관의 협조 공문의 경우 학교로 직접 발송되지 않고, 교육청을 경유하도록 해 필요한 공문만 게시판을 통해 학교에 전달, 표본학교 공문서 모니터링과 통계성 공문 분석, 업무경감 모니터단 운영 등 학교현장의 의견수렴을 병행 실시해 실효성 있는 학교업무경감 추진에 적극 노력할 계획이다.

한편 대전시교육청 교육선진화담당관(김예강)은 "학교현장의 체감도 높은 업무경감 방안을 지속적으로 발굴․추진해 선생님이 학생을 가르치는데 전념할 수 있는 환경조성으로 학생들의 교육력을 한단계 더 향상시키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