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반석~세종청사~조치원 광역철도 노선 환영

ITX세종선 가능성 열려… 지하철‧열차 병행 반영 노력 4개 시‧도 연결 충청권 메가시티 조성 실질적 출발점

2021-04-22     최형순 기자

이춘희 시장은 22일 온라인 브리핑을 통해 "정부가 발표할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 계획에 세종시가 주장해온 2개 노선이 반영된 것을 환영한다"고 밝혔다.

온라인

그러면서 “2개 노선은 대전 반석~정부세종청사, 정부세종청사~조치원~오송을 연결하는 광역철도 노선으로, 충청권 4개 시·도지사와 함께 정부에 건의한 광역철도 노선”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시가 건의한 2개의 광역철도 노선이 실현되면 세종 시민들이 대전과 청주는 물론 서울을 왕래하는 데 교통 편의가 크게 증진될 것"이라고 말했다.

정부세종청사와 조치원·오송 연결은 ITX세종선의 실현 가능성을 열어둔 것으로, 세종시민들이 이 노선을 거쳐 조치원~서울, 조치원~오송역~청주공항을 편리하게 오갈 수 있게 될 것이다.

이들 2개 노선이 실현되면 정부세종청사역과 조치원역의 역할과 위상도 크게 높아질 것이고, 정부세종청사역은 서울역과 충북선으로 출발하는 기점역 역할을 하게 될 뿐 아니라 향후 보령선까지 연결될 경우 행정수도의 중심역으로 자리잡게 되며,

조치원역도 서울과 충북을 오가는 사람들의 환승역으로서 기능이 훨씬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