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교육과학연구원, 디자인씽킹 창의 캠프
대전교육과학연구원이 오는 17일부터 8월 11일까지 전국 고등학생 120명을 대상으로 디자인씽킹 창의캠프를 개최한다.
2018년 시작된 행사는 2019년까지 1박 2일 일정으로 모든 학생이 모여 진행됐으나 지난해부터 코로나19로 인해 온라인으로 변경·운영하고 있다.
올해는 우리나라에서 수립한 ‘국가 지속가능발전목표(K-SDGs)’의 17개 주요 분야 중 ‘좋은 일자리 확대와 경제성장’ 달성 방안을 주제로 한다. 학생들은 이에 관해 여러 사람들의 시각에서 함께 공감하며 해결 방안을 찾아가도록 디자인씽킹 방법론을 적용해 캠프를 진행한다.
캠프는 ‘온라인 강연’, ‘온라인 피드백’, ‘요약서 및 UCC 제작’으로 운영된다.
‘온라인 강연’은 7월 17일 ‘좋은 일자리 확대와 경제성장(서울대학교 기계공학부 교수 박희재)’과 ‘국가 지속가능발전목표(대전지속가능발전협의회 사무처장 추명구)’, ‘디자인씽킹 프로세스(M042 사회적협동조합 대표 박근석)’를 주제로 진행된다.
‘온라인 피드백’은 디자인씽킹 전문가와 참가팀이 사전에 시간을 정해 온라인으로 접속해 참가팀의 창의적 사고 과정을 돕도록 진행된다. 이후 참가팀은 주제와 관련된 다양한 형태의 탐구 활동 결과물을 동영상으로 제작하여 제출하며 참가팀 30팀 중 우수한 10팀에게는 부상이 지급된다.
4인 1조 팀별로 신청 가능하며, 캠프 참가비는 무료이다. 참가 신청은 6월 14일(월)부터 18일(금)까지며, 자세한 신청 방법은 대전교육과학연구원 홈페이지 대전창의인성센터 게시판(http://desre.djsch.kr)을 통하여 확인할 수 있다.
최철영 원장은 “코로나19로 온라인 학습이 이뤄지는 시기에 디자인씽킹 창의 캠프는 전국의 고등학생들이 창의력과 문제해결력을 키울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