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밭대, 2차 한밭 교육혁신 세미나 개최...국외 대학 우수사례 탐구

2021-05-28     이성현 기자
한밭대

국립 한밭대학교 교수학습센터가 교수들을 대상으로 ‘국외 대학 혁신 사례를 통한 한밭대 교육혁신 방향성 탐색’이라는 주제로 2차 세미나를 개최했다.

앞서 한밭대 교수학습센터는 지난 4월 1차 한밭 교육혁신 세미나를 통해 대학의 중장기 발전계획과 대학혁신지원사업, 국내 교육혁신 우수사례를 탐색하고 대학혁신의 진지한 논의를 시작한 바 있다.

이날 세미나에서 진성희 교수학습센터장은 ‘국외 교육혁신 우수사례’라는 주제로 국외 대학의 교육혁신 동향 및 교육혁신 운영체계, 주요성과, 특징 등을 소개하고 한밭대의 교육혁신을 위한 전략을 제시했다.

해외 우수사례로 최근 가장 큰 관심을 받고 있는 미네르바 스쿨, 올린 공과대학, 에꼴42 총 3개 대학에 대해 탐구했다.

미네르바 스쿨의 경우 역량중심교육과정과 7개 글로벌 캠퍼스, 온라인 기반 플립러닝, 현장연계 프로젝트 학습, 절대평가를 주요하게 살폈다.

올린 공과대학의 프로젝트기반 학습, 실제적 학습, 협업 능력을, 마지막으로 에꼴42의 학습자 주도 교육과정 구성과 피어러닝에 대해 주요 혁신사례를 정리했다.

진성희 교수학습센터장은 “지난 세미나에 이어 국내·외 다양한 혁신사례 탐색을 통해 참여 교수들의 활발한 논의가 이뤄졌다”며 “한밭대의 맞춤식 교육혁신 방향성과 방안이 나올 것을 기대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