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교육청, 원격수업개선 수업앙상블 특강 실시

2021-05-31     이성현 기자
수업앙상블

대전시교육청이 최근 실시한 원격수업개선 수업앙상블 특강이 참여자들의 높은 만족도 속에 성황리 마쳤다고 31일 밝혔다.

앞서 시교육청은 코로나19 상황에 급변하는 교육환경에 최적화된 학교교육력 강화를 위해 지난 11일과 28일 특강을 실시했다.

수업앙상블 특강은 원격수업개선을 위한 교사 성장 지원 목적으로 기획됐다.

특강은 ‘가까이 다가온 미래교육과 온라인 수업’을 주제로 초·중등 교장, 교감, 수석교사, 교사, 교육전문직 전체를 대상으로 경기 광주고등학교 김정식 수석교사를 강사로 초청해 유튜브 실시간 중계로 진행했다.

특히 이번 특강은 교사들이 실제로 학생의 입장에서 실시간 쌍방향 수업을 체험하며 운영 방법을 모색하도록 줌(Zoom) 화상회의로 진행됐다.

김정식 수석교사는 ‘학생의 입장에서 실시간 쌍방향 수업을 어떻게 개선해 나가야 하는가’에 대한 질문을 던지며 그동안의 연구내용을 기반으로 효과적인 쌍방향 수업 만들기에 대해 생생하게 특강을 펼쳐 나갔다.

또 강의 내용에 맞춰 학생의 능동적인 참여를 이끄는 수업자료 등을 공유하여 참여자들에게 큰 호응을 얻었다.

특강 종료 후 참여자 대상으로 온라인 만족도 조사를 실시한 결과 특강 내용이 직무수행 및 전문성 신장에 도움이 된다고 99%가 응답했으며, 수업앙상블 특강의 지속적인 운영에 대한 동의도 99%가 응답하는 등 매우 높은 만족도를 나타냈다.

김윤배 유초등교육과장은 “미래는 유연성있는 협업이 필요한 시대인 만큼 교사들이 미래교육을 이끌어 가는 전문성 신장을 지원하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