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부서탐방〕건강한 성장지원 ‘아동청소년과’

아동·청소년·청년이 행복을 꿈꾸는 세종시 만들기 위해 최선 청년들의 어려움과 고민 해결 ‘청년수도 세종’ 중점 추진

2021-07-11     최형순 기자

세종시 '보건복지국'이 남궁호 국장을 중심으로 복지정책과, 여성가족과, 아동청소년과, 노인장애인과, 보건정책과,감염병관리과 등 6개과가 합심하여 시민이 보다 행복하고 건강하며 풍요로운 삶을 누릴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이은수

특히, 아동청소년과는 이춘희 세종시장의 시정목표에 발맞추어 아동·청소년·청년이 행복을 꿈꾸는 세종시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할 뿐만아니라,

앞으로 주거와 일자리 문제 등 청년들의 어려움과 고민을 해결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청년수도 세종’을 중점 추진할 계획으로 37만 세종시민들로부터 주목 받은 부서가 됐다.

이는 이은수 아동청소년과장을 비롯한 아동친화정책, 아동보호, 청소년, 청년정책담당 직원들이 한마음 한뜻으로 소관업무 추진에 온힘을 쏟고 있기 때문이다.

시정3기 3년 성과는 아동친화도시 5대분야 57개 과제를 추진하여 아동 삶의 질 평가에서 전국 1위를 달성하였고, 다함께 돌봄센터 5개소, 지역아동센터 13개소, 마을육아공동체 7개소 등 돌봄 인프라를 구축 미래 세대를 위한 건강한 성장을 지원 했다.

‘20년 7월 아동전담보호 전담조직을 신설하여 24시간 대응체계를 유지하고, ‘18년 아동보호전문기관을 새롬동에 개소 하였다.

또 학대피해아동쉼터를 조치원읍에 남아는 ’18년 11월, 여아 는 ‘21년 7월에 설치하여 아동보호 체계 지원 및 인프라를 구축하는 성과를 이루었다.

세종시청소년활동진흥센터는 전국 시도 평가에서 최우수 성적을 거두었다. 특히 유관기관과 협력하여 운영 중인 청소년안전망을 통해 103명의 위기청소년을 발굴하여 지원했다.

청년기본법 시행(’20.8.) 및 시 청년기본조례 개정(20.12.)에 따른 청년정책 심의·조정 기능의 시 청년정책조정위원회 위원을 구성(4월)하여 청년들의 거버넌스 구축을 지원했다.

이은수(53)

이은수 과장은 “어려운 여건 속에서 부서 직원들이 촘촘한 돌봄지원을 강화하고, 취약계층 아동과 청소년의 복지사각지대 해소에 최선을 다해준 직원들에게 감사한 마음을” 전했다.

그러면서 “12일 부터 보건복지부에서 1년동안 파견 근무를 하지만 세종시 발전을 위하여 최선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아동청소년과는 ▲아동이 행복을 체감할수 있는 기반 조성 ▲아동의 건강한 성장 지원과 보호체계 강화 ▲청소년의 주도적· 안정적 성장을 위한 지원 강화 ▲청년의 삶 향상을 위한 청년 체감정책을 추진한다.

아동친화정책팀(팀장 이상숙 사무관)은 아동친화도시 관련 사업, 마을 및 모두의 놀이터 업무, 돌봄 업무(지역아동센터 13개소, 다함께돌봄센터 5개소) 등 아동이 성장하기 좋고 행복한 환경 기반을 조성하고 있다.

제1기 아동친화도시 정책과제의 성과를 분석하고, 100인 토론회 등을 통해 아동과 시민의 욕구를 반영하여 제2기 아동친화도시 정책과제를 도출하는 등 유니세프의 아동친화도시 재인증(상위단계) 심사 준비를 완료하였다.

또한 제99회 어린이날 축제는 어린이날의 주인공인 어린이들로 구성된 기획단이 기획부터 실행, 평가까지 참여한 가운데, 다채로운 비대면 프로그램모델을 개발하여 성공리에 개최하였고 참여 아동들의 만족도가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아동과 시민의 주도적 참여로 특화된 모두의 놀이터 조성에 필요한 특별교부세(7억원)를 지난 6월에 추가 확보하였다. 이에 따라 3년 연속 국비를 확보하여 모두의 놀이터 조성사업은 탄력을 더욱 받게 되었다.

이은수

아동보호팀(팀장 이은주 사무관)은 학대피해아동 보호 및 자립지원(아동양육시설, 공동생활가정시설, 아동보호전문기관), 취약계층 아동 통합서비스(드림스타트) 등 피해아동을 보호하고, 아동의 건강한 성장을 지원하고 있다.

아동학대 전담공무원 추가(2명→4명) 배치, 학대피해아동쉼터 확충(1개소→2개소) 및 학대피해아동 전담병원 지정(세종충남대병원) 등 아동보호체계를 강화하였다.

또한 아동보호전문기관, 경찰, 학교 등 유관기관과의 협력체계를 구축하는 등 지역내 아동보호의 컨트롤타워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그리고 취약계층 아동(268명)의 다양한 욕구 등을 종합적으로 파악하고 민간자원과 연계하여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청소년팀(팀장 이정순 사무관)은 청소년복지 및 지원, 청소년시설(청소년지원기관 및 시설 8개소),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3개소) 등 청소년의 주도적이고 안정적인 성장을 지원하고 있다.

남세종종합청소년센터를 정식 개소하여 청소년활동의 다양한 대면 및 비대면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운영하였으며, 청소년의 소통 및 활동공간인 보람청소년자유공간이 청소년 주도의 열린 공간 및 쉼터 공간으로 조성하였다.

청소년 정책 및 프로그램 정보 통합 제공을 위한 청소년활동정보 통합 시스템을 11월 구축할 계획이다

청년정책팀(팀장 김세진 사무관)은 청년정책 개발, 청년거버넌스 구축 및 운영, 청년협의체 운영, 청년센터 및 활동공간 업무 등 일자리, 주거, 교육, 생활, 참여 등 청년의 삶 전반을 지원하는 청년맞춤형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청년정책조정위원회, 청년정책네트워크 등 청년정책거버넌스를 재편하고 33개 사업에 220억원을 투입하는 청년정책시행계획을 수립하여 시행하고 있다.

특히, 다정동 LH상가를 청년정책 플랫폼 ‘청정세종센터’로 조성하여 청년창업사관학교 등 5개기관이 입주하여 지역청년의 정착을 지원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