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구, 민원처리 주민만족도 89.9점

주민과 소통하는 구정서비스 실현 위해 민원행정 만족도 조사

2011-04-04     이재용 기자
대전시 서구(청장 박환용)는 주민과 소통하는 구정서비스 실현을 위하여 지난 3월에 2010년도 하반기 민원행정에 대하여 주민만족도 조사를 실시했다.

이번 조사는 총 561명이 설문에 응답하였고, 기본사항, 민원처리 신속성․ 친절도․전화응대, 민원업무 처리태도, 편의시책 추진, 건의사항 등 4개 분야 17개 항목에 대한 주민 만족도를 평가하였다.

조사 결과 응답자의 89.9%가 만족하였다고 응답하여 ‘10년 상반기 조사 대비 1.3%가 증가된 것이며, 분야별로는 민원처리 신속성 91.1%, 친절도91.5%, 전화응대 91.9%, 민원업무 처리태도 91.5%, 민원편의시책 추진 88.0%로 대체로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개선해야 할 사항으로는 구비서류간소화, 민원처리기간 단축, 민원편의시설 확충, 민원접수방법 등으로 나타났다.

서구 관계자는 “이번 조사에서 나타난 주민 불편사항 및 개선사항을 업무 추진에 적극 반영하고, 지속적인 친절 교육 및 민원단축 마일리지제 운영․민원처리결과문자서비스 실시 등 다양한 민원편의시책을 발굴․추진함으로써 큰 도시 명품 서구가 될 수 있도록 전직원이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