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산시, ‘서산형 주민자치 운영편람’ 발간

시민과 함께 만들어 가는 서산형 주민자치 시책 한눈에 서산형 주민자치 교육 통해 책자 안내 및 배부 마쳐

2021-08-24     김정식 기자

충남 서산시가 ‘서산형 주민자치 운영편람’ 책자 300권을 제작하고 배부에 나섰다.

24일 시에 따르면 책자는 ‘서산형 주민자치’의 이해와 운영을 돕고 안정적 정착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다.

서산형

책자에는 서산형 주민자치 의의 및 현황, 주민자치회 구성 및 운영 방법, 위원 구성 절차, 주민의견 수렴 및 처리 방법 등 운영에 필요한 실무적 내용을 실었다.

주민자치 보조사업 추진일정, 주민참여예산제 운영, 자치 역량강화 프로그램 계획 등도 담아 충남도 및 시가 제공하는 주민자치 시책도 한눈에 볼 수 있게 했다.

또한, 수록된 마을사업단 운영, 주민총회 운영 세부 매뉴얼 및 우수사례 등은 주민자치 활성화에 나침반 역할을 할 것으로 전망했다.

23일

시는 지난 23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서산형 주민자치 운영편람 교육’을 열고 각 읍면동 주민자치 팀장 및 담당자 교육 후 책자 배부를 마쳤다.

책자는 읍면동 행정복지센터 비치 및 주민자치회 위원들에게 배부될 예정이다.

신현우 시민공동체과장은 “서산형 주민자치 정착을 위해 책자를 제작•보급하게 됐다”며 “앞으로 역량강화 교육, 컨설팅 등을 통해 주민자치를 더 활성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시는 지난 7월 ‘서산형 주민자치 전환 선포식’을 통해 15개 모든 읍면동 주민자치위원회를 주민자치회로 일괄 전환해 운영에 들어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