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개 국립과학관, 온라인 특별전시 29일부터 실시

2021-11-24     이성현 기자
5대국립과학관

[충청뉴스 이성현 기자] 국립중앙과학관을 비롯한 국내 5개 국립과학관이 오는 29일 온라인 특별전시를 실시한다.

5개 과학관은 공동으로 올해 종료된 6개의 기획전시 ‘데이터와 미래전’, ‘로봇과 인공지능’, ‘소리특별전’, ‘과거와 현재를 잇는 우리생물’, ‘세밀화로 보는 우리 지역 특산 희귀식물’, ‘우리그림, 우리생물’과 진행 중인 2개의 기획전시 ‘공룡’, ‘심연 : 눈과 마음의 세계’에 대해 가상현실(VR) 전시관을 구축해 중앙과학관 누리집을 통해이번 온라인 VR 전시관은 공간 실사 파노라마 촬영 후 3D 가상현실 및 디지털 보정 작업을 통하여 선명하고 깨끗한 전시 관람이 가능하도록 제작되었다.

또 기존의 일방향 VR 관람모드를 넘어 사용자가 원하는 테마를 골라 선택해 볼 수 있는 테마 관람모드 구축으로 온라인 전시 관람의 집중도와 흥미도를 높였다.

새롭게 선보인 테마 관람모드의 경우, 테마에 맞는 맞춤형 동선을 제시하는 큐레이터 톡 박스가 마련돼 있어 관람객들이 전시 내용과 작품을 보다 쉽게 관람할 수 있도록 제공해 더욱 눈길을 끈다.

특히 온라인 VR 특별전시를 어린이들이 쉽게 다가갈 수 있도록 제작한 24개 체험 콘텐츠 및 VR 체험존이 눈에 띈다. 각 전시 주제를 모티브로하여 어린이들의 눈높이에 맞는 맞춤형 게임 콘텐츠를 제작해 과학전시에 대한 진입장벽을 낮춘 것이다.

한편 많은 대중들의 참여와 흥미를 위해 온라인 VR 특별전시와 24개 체험 콘텐츠에 대한 오픈이벤트가 11월 30일부터 약 2주간 진행될 예정이며, 과학전시에 대한 새로운 접근으로 어린이들의 소소한 즐길 거리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유국희 관장은 “과학관의 우수한 전시 콘텐츠들을 시간과 공간의 제약 없이 제공 가능하도록 온라인 VR 전시관 서비스를 강화해 나갈 예정”이라며 “온라인 VR 전시관 및 대국민 참여 이벤트를 통해 과학문화를 공유하는 계기를 마련하고, 과학적 지식에 대한 갈증을 채울 수 있는 기회가 되었으면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