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평생교육진흥원, '민주시민교육 성과공유회' 개최

공모사업 참여 10개 기관 사례 발표 및 대전시 민주시민교육 현황과 과제 논의해

2021-12-15     김용우 기자

[충청뉴스 김용우 기자] 대전평생교육진흥원은 지난 9일 세미나실에서「2021 지역공동체 가치형성 민주시민교육 성과공유회」를 개최했다고 15일 밝혔다.

2021

이번 행사 중 1부에서는 ‘민주시민교육 학습프로그램 공모사업 사례 발표’를 통해 참여한 10개 기관 및 단체의 발표를 통해 시민성 함양을 위한 기관의 노력을 엿볼 수 있었다. 또한‘나에게 선물하는 꽃바구니’라는 주제로 각종 꽃과 식물을 활용한 원예체험도 해보며 지난 1년 간의 나를 격려하고 치유하는 시간으로 진행되었다.

2021민주시민교육성과공유회

2부에서는 「대전시 민주시민교육의 현황과 과제」를 주제로 민주시민교육 포럼이 진행되었다. 주제 발표로 박병기 교수(한국교원대)는 대전의 학교민주시민교육의 실태를 분석하고 발전적인 미래를 위한 과제를 제시하였으며, 김욱 교수(배재대학교)는 세계의 시민교육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대전시민의 민주시민교육 발전을 위한 시사점을 제안하였다. 주제발표 후 김종남(대전시 인권센터장), 박광수(대덕구 미래교육과 주무관), 신선규(대전외국어고등학교 3학년), 조현희(탄방초등학교 교사)이 대전시 민주시민교육에 현황을 대해 열띤 현안 토론을 펼쳤다.

김종남 원장은 “코로나19 확산이라는 어려움 속에서도 안전하게 민주시민교육 학습 프로그램을 진행한 10개 기관 및 단체의 노고에 감사의 뜻을 전한다”며“또한 포럼을 통해 대전의 학교와 시민 두 영역에서 민주시민교육의 현재를 진단하고 미래를 조망해보는 기회가 되었으며 진흥원도 민주시민교육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겠다 ”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