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 “엉터리 대전시 규탄한다”

대전시 도시철도 2호선 계획안에 대해 조목조목 반박하고 나서

2011-07-03     이재용 기자

대전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가 3일 보도자료를 통해 대전시의 도시철도 2호선에 대한 자료 및 추진 절차에 대해 강력한 비판을 하고 나섰다.

시민단체연대회의는 “경관문제 등과 관련해서 미래 대전의 재앙이 될 수 있는 등 심각한 상황을 초래할 수 있다는 점에서 예타신청 이후에도 전문가들의 검토와 범 시민적 합의과정을 밟아 줄 것을 정중히 당부한 바 있다”며 “그러나 하루도 못돼 대전시는 엉터리 자료와 동영상을 배포해 시민여론을 호도하려는데 행정력을 낭비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날 시민단체연대회의가 배포한 자료에 따르면 대전시는 수요관리정책 및 시내버스 정책은 과거지향적이라고 논리로 도시철도 확충을 주장하고 있지만 20년 후에 지금보다 두배 가까이 자동차 증가를 예상된다면서도 도로교통은 방치한채 고가 경전철을 채택하는 것은 적절한 처방이 될 수 없다는 것이다.

또 시민단체연대회의는 대전시가 2004년도 제시했던 ㎞당 건설비 496억보다 줄어든 ㎞당 434억을 책정한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현재 정부가 시범사업으로 추진중인 영종도 공항을 연결하는 자기부상열차 건설비 마저도 ㎞당 573억원의 건설비를 책정하고 있으며 최근 경전철 건설 사례를 보더라도 이보다 훨씬 많은 ㎞당 평균 600억원(부산 4호선 경전철 870억, 인천2호선 750억 소요, 용인경전철 606억)에 이르고 있다.

경관문제에 대해서도 시민단체연대회의는 객관적인 자료를 제시하며 대전시의 자료에 대한 반박을 하고 있다. 대전시가 제시한 사진이나 동영상 자료에 나오는 거더형식은 현재 과학공원이나 기계연구원에 설치되어 있는 것처럼 자기부상열차를 떠받치는 구조물만 표시되어 있지만, 현실적으로 비상상황에서 대피로를 만들기 위해 별도의 받침구조가 불가피하다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시민단체연대회의가 제시한 자료에 따르면 대전시는 용인경전철과 달리 자기부상열차의 장점이 크다고 항변하고 있지만 용인의 경우 총 18㎞ 가운데 도심을 통과하는 노선길이가 700미터밖에 되지 않는다. 반면 대전시의 경우 대부분의 노선이 도심대로 한가운데를 지나가도록 설계될 계획이기 때문에 심각한 경관 및 미관문제, 개인프라이버시 침해 등의 사회적 문제가 동반될 가능성이 있다.

이밖에 시민단체연대회의는 대구3호선의 민원 사례 등을 들며 대전시의 도시철도 2호선의 문제점을 조목조목 반박했다.

지난 6월 30일 대전시가 결국 예타 신청을 해 노선 논란은 끝이나는 듯 했지만 시민단체가 2호선 계획 자체에 대한 비판을 지속하고 있어 도시철도 2호선 논란은 한동안 계속될 것으로 전망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