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STI, 충북대와 ‘HPC·AI 겨울학교’ 개최

2022-02-21     이성현 기자

[충청뉴스 이성현 기자]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은 21일부터 4일간 충북대학교와 ‘HPC·AI 겨울학교’를 개최한다.

이번 프로그램은 지난 2019년 체결한 ‘SW 가치 확산과 데이터·SW 융합분야 발전을 위한 업무협약의 후속 협력 일환이다.

이번 겨울학교 주요 내용은 ▲1일차(슈퍼컴퓨터 이해) 슈퍼컴퓨터 활용 및 리눅스 실습 ▲2일차(슈퍼컴퓨터 ‘누리온’ 활용) MPI 등 병렬프로그래밍 이해 및 실습 ▲3일차(슈퍼컴퓨터 ‘뉴론’ 활용) CUDA 등 병렬프로그래밍 이해 및 실습 ▲4일차(인공지능 이해) 인공지능 기초 및 딥러닝 이해를 중심으로 운영될 계획이다.

최근 코로나19 오미크론 변이 확산에 대응해 모든 교육 일정은 실시간 비대면 및 온라인 교육으로 진행된다.

이번 겨울학교는 과학데이터교육센터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수강신청을 받은 결과 충북대, 전북대, 부경대, 서울대, 연세대, 이화여대 등 전국 15개 대학에서 총 80명이 참가할 예정이다.

KISTI 과학데이터교육센터 안부영 센터장은 “이번 ‘충북대학교-KISTI HPC·AI 겨울학교’를 통해 슈퍼컴퓨터 활용 및 AI 기술 습득을 희망하는 전국의 대학(원)생들이 거대과학 문제해결 및 디지털 뉴딜 시대를 선도하는 미래인재로 성장하길 바란다”고 밝혔다.

KISTI는 지난 2018년 KISTI 강점 기반 전문교육을 수행하기 위한 교육 전담 부서인 과학데이터교육센터를 설립했으며, KISTI가 보유한 데이터, 슈퍼컴퓨팅 인프라와 데이터과학 전문인력을 활용하여, 산·학·연·정 관련자를 대상으로 전문교육 프로그램을 개발·운영하고 있다.

‘충북대학교-KISTI HPC·AI 겨울학교’에 대한 상세한 사항은 과학데이터교육센터 홈페이지(https://kacademy.kisti.re.kr)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