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여군, 건강어르신 선발대회 및 체조발표회 개최

노인복지 시책추진으로 노인들이 행복한 지역 만들기

2011-07-25     서지원 기자

부여군(군수 이용우)은 지난 23일 청소년수련원 실내경기장에서 군내 노인어르신을 비롯한 유관기관단체장, 주민 등 10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8회 건강어르신 선발대회 및 체조발표회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인구의 고령화 및 생활습관의 변화로 만성질환의 증가에 따른 노인계층의 삶의 질 하락 및 경제적 손실 등 많은 문제가 야기되는 상황에서 노인은 물론 모든 주민이 건강에 관심을 갖고 스스로 관리할 수 있는 건강생활실천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이날 건강어르신 선발대회에서는 지난 6일 군내 75세이상 건강한 어르신 18명을 대상으로 건강검진, 체력측정, 인지검사, 운동실천여부 등의 종합평가를 통해 예선을 거친 8명의 어르신이 참가해 건강관리 비결 발표, 장기자랑, 인지기능 테스트 등의 최종평가가 실시된 가운데 장암면 김동수(남, 80세) 어르신이 건강대상으로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다.

특히, 본선에 참가한 8명의 건강어르신들은 건강관리 비결로서 평소 금연과 금주, 소식, 규칙적인 식습관 등을 적극 실천하는 것은 물론 매사에 욕심을 버리고 즐겁게 생활하는 특유의 긍정적인 생활태도를 지니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건강생활 실천을 위한 좋은 본보기도 제공했다.

보건소 관계자는 “이번 행사를 통해 어르신들이 평소 건강에 관심을 갖고 건강생활실천 의지를 다지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어르신들이 건강하고 행복한 생활을 영위해 나갈 수 있도록 다양한 건강증진 프로그램 운영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군은 현재 노인인구가 전체인구의 25%를 차지하는 초고령사회에서 노인계층의 편안한 노후생활과 경제적 안정을 도모하기 위해 기초노령연금 및 장수노인수당 지원, 노인일자리 사업, 경로식당 운영, 재가노인복지시설 운영, 경로당 운영지원 등 다양한 노인복지시책 추진에도 힘을 기울여 노인들이 행복한 지역사회 만들기에 앞장서 나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