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성광진 대전교육감 후보 “청렴한 대전교육 만들겠다”
“대전교육청 청렴도 최하위권 등 교육민원 산적” 투명·청렴 중심 청렴시민감사관제 등 공약 학생인권조례 제정엔 “찬성”...교육 보수·진보 구분엔 “중도진보 진영 유일한 주자”
[충청뉴스 이성현 기자] ”저는 행복한 학교 미래를 여는 대전교육을 넘어 ‘공정한 배움 청렴한 대전교육’을 만들겠습니다. 진심을 다해 ‘꿈을 키우고, 미래를 설계하고, 삶을 가꾸는 교육’을 하겠습니다“
오는 6월 지방선거 대전시교육감 선거에 출마한 성광진 후보의 목표다.
성광진 후보는 지난 2018년에도 교육감 선거에 출마했지만 현 교육감인 설동호 후보에게 밀려 낙선했다. 이후 대전교육 발전을 위해 힘써오다 대전교육 변화를 원하는 학생·교사·학부모·시민들의 바람 속에 재도전을 결심했다.
성 후보는 <충청뉴스>와의 인터뷰를 통해 ”이제 대전교육도 시대의 변화에 발맞춰 따라갈 때“라며 ”절대 물러서지 않고 반드시 대전교육의 대전환을 이뤄내겠다“고 강조했다.
성 후보는 ”대전교육은 청렴도 6년 연속 전국 최하위권, 줄어들지 않는 지역별 교육격차, 스쿨미투 등 여러 가지 교육 민원이 산적해 있다“며 ”현재의 관료주의적 시스템을 변화시킬 것“이라고 했다.
성 후보의 공약 핵심은 ‘투명·청렴’이다. 독립적 청렴시민감사관제와 부패·비리 원스트라이크아웃제, 공정 승진·전보제, 참여예산제 등 다양한 공약이 이 바탕에서 나왔다.
그는 ”당선시 최우선적으로 국민권익위원회 청렴도평가 최하위권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할 것“이라며 ”공정함 배움과 청렴한 대전교육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성 후보는 학생인권조례 제정에 대해 출마 후보들 중 유일하게 찬성하고 있다. 그는 ”우선 조례는 서울, 경기, 전북, 광주, 충남에서 먼저 입법되어 별다른 문제 없이 잘 시행되고 있고 학생생활규정을 인권 친화적이고 시대에 맞게 개정을 추진하는 효과도 있다“고 덧붙였다.
교육감에 대한 보수·진보 진영 구분에 대해선 ”저는 중도진보 진영의 유일한 주자“라며 ”진보교육을 표방한다는 것은 교육 발전을 위한 진보적 가치를 추구하는 것이며 정치적인 진보·보수 간의 진영 중 하나를 선택하여 교육적 가치를 추구한다는 것과는 다른 차원“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누가 대전교육을 살릴 적임자인지 정책과 홍보물을 보고 냉정하게 판단해 주시기를 간청드린다“며 ”그 적임자인 저에게 일할 기회를 달라“고 호소했다.
아래는 성광진 대전시교육감 후보와의 일문일답.
Q. 대전시교육감 출마를 결심한 배경은.
낙선 이후 출마를 생각하지 않고 대전교육연구소 활동에 주력하면서 대전교육발전에 도움이 되는 일들을 찾아보고 싶었다. 그런데 지난 선거가 나의 개인적인 바람이 아니라 대전교육에 변화를 원하는 학생, 교사, 학부모, 시민들의 바람이라는 것을 깨닫고 다시 출마를 결심하게 됐다.
현재 학교 현장은 급격한 변화를 겪고 있습니다. 학생들은 스마트폰 하나로 모든 지식을 검색할 수 있다. 이런 시대에 지식전달자로서의 교사 역할은 지극히 협소해졌다. 이러한 변화 속에서 교사의 전문가적 권위는 상당히 약화됐다. 하지만 교사는 학생들에게 지식뿐만 아니라 미래의 삶을 위한 방향을 제시하고 인생의 가치를 알려줄 수 있어야 한다.
따라서 현재의 관료주의적 시스템은 시대의 흐름과 맞지 않다고 생각한다. 그 시스템 안에 갇혀있게 되면 변화하는 교육환경을 느끼지 못하고, 대응도 어려울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저는 이러한 시스템을 변화시킬 것이다.
관료적이고 권위주의적인 학교 체제에서는 21세기 급변하는 세계에 대응하는 창의적이고 비판적인 인격체를 키울 수 없다. 학교는 학생과 교사가 자유롭고 민주적인 분위기 속에서 서로의 인격을 존중하고 배려하면서 학생들의 개성을 발견하고 역량을 키워주는 곳으로 전환해야 한다. 교사는 더 이상 단순한 지식전달자라 아니라 학생들이 살아갈 세상에 대한 자신만의 안목과 통찰력을 키워주는 조력자이자 안내자 역할을 해야 한다. 학교는 학생들에게 배움의 즐거움을 주고 학생 스스로가 독립적인 인격체가 되도록 도와주는 장소가 돼야 한다.
이를 위해서 학교라는 물리적 공간을 창의적인 배움에 맞게 재구조화하는 것도 중요하다. 이 밖에도 학교를 개방해 지역주민과 학교가 소통하고 함께 배움의 장으로 활용될 수 있기를 바란다.
Q. 현재 대전교육 어떻게 평가하는지.
대전교육은 ▲청렴도 6년 연속 전국 최하위권 ▲줄어들지 않는 지역별 교육격차 ▲스쿨미투 ▲권위적이고 관료적인 전시성 교육행정 ▲과밀학급 ▲학교 없는 도시개발 ▲코로나19 대응 시 책임 전가 ▲학생인권조례 미제정 등 여러 교육 민원이 산적해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조례 제정을 통한 시스템화된 청렴 문화 구축 ▲원도심 학교에 대한 적극적 투자 및 방과후학교 등 지원 강화 ▲스쿨미투 대책위원회 운영 ▲각종 시범·선도·모델·연구학교 등 공모사업 축소 ▲민주적인 학교 문화 조성 ▲학급당 학생 수 20명 이하로 감축 ▲신도시·재개발지구 적극적 학교 설립 및 증축 ▲시교육청 산하 감염병 컨트롤 센터 운영 ▲<학생인권조례>, <학교자치조례 제정> 등의 정책이 긴요하다.
Q. 이번 선거의 핵심 공약은.
첫째, 참여와 소통으로 투명하고 청렴한 교육행정을 만들겠다. 이를 위해 ▲독립이 보장된 상시적인 청렴시민감사관제 운영 ▲교육 부패·비리 원-스트라이크-아웃제 시행 ▲다양하고 공정한 승진·전보제도 구축 ▲사립학교 비리척결과 비리재단에 대한 강력한 제재 ▲참여예산제로 행정 투명성 강화 ▲교육 주체들(학생·교사·학부모)이 참여하는 정기적인 온·오프라인 교육수다방 운영 등을 공약했다.
둘째, 기초미달학생 없는 대전교육을 만들겠다. 이를 위해 ▲기초학력책임보장 지원팀 구성 ▲느린 학습자에 대한 진단 평가 실시 및 개별 맞춤형 지원책 마련 ▲보충수업 강사 지원 ▲학교 책임으로 기초미달학생 학업성취를 위한 보충수업 강화 등을 공약한다.
셋째, 학생 인권과 교사의 교육권을 책임 보장하겠다. 이를 위해 ▲<학생인권조례> 제정 ▲학생 대표의 학교운영위윈회 참여 보장 ▲<대전 학교자치 조례> 제정 ▲학생회·학부모회·교사회·직원회 법제화 추진 ▲<교권보호조례> 제정 ▲교사의 교권 침해, 폭력 피해 등에 대한 교육청의 강력 대응 ▲교사 잡무 대폭 축소 ▲교원치유지원센터를 통한 상담과 치유 지원 강화 ▲교원배상책임보험 가입을 통해 정당한 업무 수행에 따른 사고에 대한 법률적 지원 ▲상시적 교원 상담 창구 운영 등을 공약했다.
Q. 당선 시 가장 최우선으로 추진할 과제는.
우선 폐쇄적이고 권위적인 교육청을 시민에게 돌려주고 소통하는 모습을 보여줄 것이다. 나아가 국민권익위원회 청렴도평가 6년 연속 최하위권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독립이 보장된 청렴시민감사관제와 공익제보센터를 운영하여 ‘공정한 배움 청렴한 대전교육’을 만들 것이다.
산적한 지역 교육민원도 간과할 수 없다. 저는 교육 전문가로서 산적한 지역 교육민원을 해결하겠다. 교육격차 해소를 위해 신도시·재개발지구에 학교를 신축하거나 증축하고, 학교공간을 혁신하여 체육시설을 방과 후에 주민에게 개방하겠다. 또, 통학로 개선 사업을 통해 편리한 통학 환경을 조성하고, 학교 통합 및 학교 시설 복합화로 더 행복한 학교를 만들겠다.
Q. 최근 쟁점이 되는 학생인권조례 제정에 대한 후보자의 의견은.
저는 제정돼야 한다는 입장이다. 우선 조례는 서울, 경기, 전북, 광주, 충남에서 먼저 입법되어 별다른 문제없이 잘 시행되고 있다. 헌법과 아동보호에 관한 국제인권장전의 정신을 반영해 조례를 갖는 것만으로도 인권에 대한 교육적 효과가 있다. 또, 이 조례를 통해 학생들을 불합리하게 통제하는 학생생활규정을 인권 친화적이고 시대에 맞게 개정을 추진하는 효과도 있다. 학생 자치를 통해 ‘민주시민으로서의 자질 함양’이 이뤄질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도 주요 내용이다. 나아가 존중받으며 자란 사람이 타인도 존중할 줄 아는 법이다.
학생 인권과 교사의 권리가 충돌할 것으로 보는 것은 기우다. 오히려 학생에 대한 불합리한 지시와 제재 때문에 나타나는 교사와 학생 간 갈등 요인을 제거하기 때문에 사제 간 정이 더 두터워질 것이다. 학생이 교권을 침해하는 것은 ‘학생 인성’의 문제이지 기본권인 ‘학생 인권’의 문제가 아니다. 인성의 문제는 교육으로 해결해야 하는 것이지, 인권 침해와 강압적 통제를 통해 해결해야 하는 것이 아니다.
더욱이 저는 교권을 보호하기 위해 교권보호조례를 제정하고, 교사의 교권 침해와 폭력 피해 등에 대해서는 교육청 차원에서 강력 대응할 것이다. 나아가 교사의 잡무를 대폭 축소하고, 교원치유지원센터를 통한 상담과 치유 지원도 강화하겠다. 교원배상책임보험 가입을 통해 정당한 업무 수행에 따른 사고에 대한 법률 지원을 강화하고, 상시적 교원 상담 창구도 운영하겠다.
Q. 교육감 선거의 보수와 진보 진영의 구분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나.
저는 중도진보 진영의 유일한 주자다. 학생인권조례 제정, 친환경무상급식, 스쿨미투 대책 마련 등 세 가지 측면에서 저는 다른 후보들과 차별화되어 유일하게 개혁적 성향을 가지고 있다.
진보교육을 표방한다는 것은 교육 발전을 위한 진보적 가치를 추구하는 것이다. 이것은 정치적인 진보·보수 간의 진영 중 하나를 선택해 교육적 가치를 추구한다는 것과는 다른 차원이다. 모든 학생과 학부모는 교육의 주체이고 저는 교육의 본질적 가치를 추구하고 현 대전교육의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한다는 점에서 제가 추구하는 교육방향이 진보적임을 표방하는 것이다. 현실을 정확하게 진단하고 좀 더 발전된 교육을 모색하며 실사구시적 교육을 추구하겠다는 것이 제 교육철학이다. 6년 동안 국민권익위원회 평가 청렴도 전국 최하위권으로 대전교육을 수렁에 빠뜨린 설 후보에 맞서 저는 교육의 본질을 되찾고 청렴한 대전교육을 만들어낼 것이다.
Q. 마지막으로 유권자들에게 한 말씀.
존경하는 대전시민 여러분! 저는 공약만 거창하고 현실과 동떨어진 내용 없는 교육을 하지 않겠다.
현재 코로나19로 인해 학생들의 학력격차는 더 심해졌고 사회적 관계망에서 소외되어 방황하는 아이들이 많아졌다. 비대면 수업이 장기화되면서 아이들은 학생 간, 교사 간 사회적 상호작용과 사회적 관계 맺기에도 어려움을 겪었다. 비대면 수업으로 교사의 피드백을 받지 못하는 학생들은 학업성취에 더욱 어려움을 겪게 됐다. 특히 자기주도적 학습이 어려운 학생들의 학력미달은 심각한 상황에 처했다. 특히 맞벌이 부부, 저학년 학생의 경우 특히 이런 문제가 심각하다.
저는 ‘행복한 학교 미래를 여는 대전교육’을 넘어 ‘공정한 배움 청렴한 대전교육’을 만들겠다. 또한, 진심을 다해 ‘꿈을 키우고, 미래를 설계하고, 삶을 가꾸는 교육’을 하겠다. 아이들의 건강, 학업 성취도, 사회성, 창의력 어느 하나도 놓치지 않겠다.
이제 대전교육도 시대의 변화에 발맞춰 따라갈 때다. 저, 성광진, 진심을 다하겠다. 절대 물러서지 않고 반드시 대전교육의 대전환을 이뤄내겠다.
교육감 선거에 많은 관심을 가져주시고, 누가 대전교육을 살릴 적임자인지 정책과 홍보물을 보고 냉정하게 판단해 주시기를 간청드린다. 그 적임자인 저에게 일할 기회를 달라.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