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연구재단, 대한민국학술원과 학술교류 업무협약

2022-05-30     이성현 기자

[충청뉴스 이성현 기자] 한국연구재단이 대한민국학술원과 학술교류 및 연구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30일 밝혔다.

양 기관은 ▲학술분야 미래 동향 연구보고서 발간의 상호 협력 ▲국가 미래 신성장동력 발굴을 위한 상호 전문가 자문 및 협력 ▲학술과 연구개발 정책 및 지원제도에 대한 자문 및 협력 등 학술발전을 위해 함께 노력하기로 했다.

연구재단은 학술연구개발 활동 및 인력 양성‧활용 등을 효율적이고 공정하게 지원하기 위해 3개 기관(한국과학재단, 한국학술진흥재단, 국제과학기술협력재단)이 2009년 통합 출범하였으며 현재는 과학기술부터 인문사회까지 모든 학문분야의 연구과제 지원, 대학 등 인재양성 및 국제협력 지원 등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학술원은 학술발전에 현저한 공적이 있는 인문사회과학 및 자연과학부분의 학자를 국가차원에서 우대‧지원하기위해 1954년 개원하였으며, 학술 진흥에 관한 정책자문, 학술연구지원, 국내외 학술교류 및 학술행사 개최 등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양 기관은 이번 협약을 통해 각 기관이 보유한 인적‧물적 역량을 공유 하고 시너지를 창출해 대한민국 학술발전 및 연구발전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광복 연구재단 이사장은 “연구지원 플랫폼으로서 재단의 역할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학술원과 같이 경륜 있는 기관과의 협력이 필수적”이라며 “두 기관의 협력이 궁극적으로는 학술발전에 이바지하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