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연동면 주민자치회, "마을 민주주의 실현의 장 구현"

- 최민호 시장,`창조와 도전의 미래전략 수도 세종` 기반 마련 - 자치분권 특별회계 우수사례 공유회에서 장려상 수상

2022-11-02     최형순 기자

[충청뉴스 최형순 기자] 세종시는 주민이 마을 관련 사업을 스스로 발굴하고 결정해 집행할 수 있도록 주민세를 ‘자치분권 특별회계’로 운영하고 있다.

최민호 시장은 “지역경제 활성화, 시민 생활안전 증진, 시정4기 시민과의 약속인 `창조와 도전의 미래전략 수도 세종` 기반 마련에 예산을 집중적으로 투자하겠다”라고 밝혔다.

브리핑

이어 “앞으로도 주민자치회 회원들과 소통하면서 시민과의 약속인 시정4기 정책과제들을 성실히 수행할 수 있도록 재정투자를 계속해 나가겠다”라고 다짐했다.

아울러 “시는 세종 사회적경제공동체 센터를 개소하여 세종시민의 마을공동체 활동, 주민자치 활동, 사회적경제 활동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라고 말했다.

세종 사회적경제공동체 센터는 주일식 센터장을 중심으로 4개 팀(마을공동체팀, 주민자치팀, 사회적경제 팀, 운영기획팀)이 ‘세종시 주민이 만들어가는 자치∙협동∙연대의 공동체’라는 임무를 가지고 함께 생각하고, 함께 활동하고 있다.

특히, 센터가 운영하는 시민주권 대학-마을계획 과정을 통해 22개 읍,면,동의 마을계획 수립을 지원하고 있다.

센터 주민자치 팀에게서는 최근 연동면 주민자치 회의실에서 '2022년 세종시 연동면 마을계획단과 함께 마을계획 과정 평가회'를 개최했다.

이날 평가회에는 연동면 신영호 부면장, 배기왕 마을계획단장, 심용배 부회장, 박정희 간사, 최송희 주무관, 장래정, 채광종, 이전숙 마을계획 단원, 장명심 세종 사회적경제공동체 센터 팀장을 비롯한 정아름 담당 등이 참석했다.

연동면은 기획부터 실행까지 전 과정을 주민 주도로 주최·주관하여 주민총회를 주민자치회의 실질적 권한과 역할로 정립했다.

마을계획 사업, 주민 제안사업 등 주요 의제를 공유하여 최종적으로 결정하는 마을 민주주의 실현의 장을 구현했다.

우선순위 의제 선정 및 마을 계획수립을 위한 선거인 목표 대비 연동면의 4.3%인 참여로 목표 인원 초과 달성 하는 등 진정한 주민자치 실현에 앞장섰다.

‘22년도 마을계획사업은 마을별 CCTV(보안용 카메라)를 설치하여 주민 치안 강화 및 불법 쓰레기 투기 방지 ‘안전한 연동면 우리가 만들자’ 사업을 연말까지 추진할 예정이다.

‘23년 새롬동 마을계획사업은 연동면 백천 제방에 태양광 LED 가로등, 도로 화분, 벤치를 설치하여 주민 복지 증진을 위한 ▲안전하고 편안한 백천 제방 산책길 조성 사업,

주민 설문조사를 통한 연동면 명소 선정 후 ▲명소 사진 이벤트 및 사진콘테스트 등 2개 사업을 주민총회에서 우선순위로 결정했다.

심용배 부회장, 배기왕 마을계획단장을 비롯한 참석자들은 “주민자치회에 참가하고자 하는 주민들은 사전교육을 통해 주민자치가 무엇을 하는지 알고 들어와야 효율적이라 생각한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주민자치 위원들이 당해연도 마을계획을 수립하고 실행할 수 있도록 마을계획사업 추진체계를 개선하여야 한다”라고 주장했다.

또한 “면 지역은 관리면적을 고려하지 않은 인원 대비 주민세 기준으로 한 자치분권 특별회계 마을계획사업 예산배정을 현실화 해야 한다”라고 주장했다.

장명심 세종 사회적경제공동체 센터 팀장은 “내년에는 마을계획을 수립할 때 센터에서 모집단계에서부터, 마을 계획수립, 주민총회까지 전문가를 지원하는 전체적인 프로세스를 조금 변경하겠다”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운영 과정도 면 단위하고 읍동 지역하고는 조금 분리돼서 진행해야 하지 않느냐는 문제의식에서 내년 사업을 더 효과적으로 지원하는 방안을 마련하겠다”라고 약속했다.

아울러 “마을계획단에 참여해서 의제를 내셨던 분들이 하고, 같이 실행계획을 세우시는 과정을 거치시면 좋을 것 같다”라고 말했다.

신영호 연동면 부면장은 “연동면을 홍보하고 방문자에게 연동면 이미지를 부각하여 지역발전의 계기를 마련한 ’싱싱 나는 연동‘ 조형물 제작 및 설치 사업으로 자치분권 특별회계 우수사례 공유회에서 장려상을 받았다”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마을계획 사업 및 주민 제안사업 등 주민총회 안건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후보에 대한 다양한 설명방안을 마련해야 한다”라고 제언했다.

아울러 “일반 주민을 비롯하여 다양한 연령대의 투표 참여가 이뤄질 수 있도록 주민 관심 제고 방안 및 효과적인 대 주민 홍보 방법을 마련하겠다”라고 다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