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대, 한국실천공학교육학회 종합학술대회 '최우수논문상'

2022-11-07     이성현 기자

[충청뉴스 이성현 기자] 대전대학교는 정보보안학과 MIS연구실(지도교수 조영복)이 지난 4일 경기 성남시 한국폴리텍대학 성남캠퍼스에서 개최된 ‘2022년 한국실천공학교육학회 종합학술대회’에서 최우수논문상을 수상하는 쾌거를 이뤘다고 7일 밝혔다.

한국실천공학교육학회

대회장에서는 정보보안학과 조영복 지도교수, 서진범 대학원생(석사)이 간호학과 유하나 교수와 교내 융합연구로 진행한 ‘CNN기반 욕창이미지 분류 연구’ 주제 논문을 발표했다.

해당 연구는 정보보안학과와 간호학과가 상호 융·복합 연구로 진행해, 고령화 사회에 전문간호인력이 부족한 요양병원 또는 가정 내에서 간병인들이 환자의 욕창을 확인하는 데 도움을 주고자 CNN(인공신경망의 일종)기반으로 IoT디바이스를 이용해 WOCN(상처·장루·실금 전문간호사회) 국제욕창 분류단계를 손쉽게 구분할 수 있도록 알고리즘을 제안했다.

연구진은 효율적인 분류를 위해 (VGG19, ResNet, Inception, Mobilenet 등으로) 사전학습 모델을 구축하고, (완전연결 계층(Flully Connneted)을 따로 연결하여 모델을 구성하여 옵티마이저(Optimizer) 함수와 학습률, 학습 횟수 등의 하이퍼 파라미터를 튜닝한 후) 학습을 진행한 결과 분류 정확도가 약 91%로 나타났다.

조영복 지도교수는 “이번 연구는 교내 융·복합 연구지원의 성과이자 연구에 참여한 대학원생들의 꾸준한 노력의 결과로, 지속적인 연구를 통해 향후 현장에서 사용가능한 애플리케이션 구현과 동시에 특허를 통해 실무에서 사용가능한 제품을 만들겠다”는 포부를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