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산군, ‘지역보건의료계획’ 우수지자체 선정

보건복지부 기관표창, 보건사업 ‘발전賞’ 수상

2011-12-09     서지원

예산군(군수 최승우)보건소(소장 김형선)는 오는 13일 경기도 일산시 고양구 킨텍스(KINTEX) 제2전시장에서 열리는 ‘보건사업 통합평가대회’에서 ‘제5기 지역보건의료계획(2011~2014)’ 우수지자체로 선정돼 보건복지부장관으로부터 기관표창과 2011년 보건사업 평가결과 우수한 성적을 거둬 ‘발전상’을 수상한다.

군에 따르면 ‘지역보건의료계획’은 전국 시․군․구 지자체 보건소에서 보건의료 중․장기계획을 수립하고 보건복지부장관의 승인을 받아 효율적인 보건사업을 시행하는 것으로 전국 230개 기초자치단체에서 제출한 ‘제5기 지역보건의료계획(2011~2014)’을 평가한 점수에 따라 예산군보건소가 우수 지자체에 선정됐다.

또한 2011년도 전국 보건소 보건사업평가 분야인 건강행태개선, 맞춤형 방문건강, 모자보건, 금연, 암, 구강, 정신보건, 치매, 심뇌혈관질환 관리 등 8개 분야에서 전국 230개 지자체 종합평가 결과 군 보건소가 ‘발전상’을 수상하고 500만원의 포상금을 받게 된다.

군 보건소에 따르면 지역보건의료계획 수립시 타 시․군 보건소는 대부분 별도의 용역 예산을 세워 대학교 등에 위탁해 계획서를 작성한 반면, 군보건소는 소속 공무원들만의 노력으로 계획서를 만들어 이번 수상은 큰 의미가 있고 예산절감의 효과도 거뒀다.

보건소 관계자는 “이번 수상을 계기로 앞으로도 ‘지역보건의료계획’을 차질 없이 수행하고 주민의 건강 증진에 더욱 정진할 것을 다짐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