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덕대, (사)대한전자공학회 심포지엄 ‘우수논문’ 선정

드론항공부사관과 모듈식 교육 성과물 제출 “산학연계 특성화교육 강화, 지역 드론산업 발전 기여”

2022-12-19     이성현 기자

[충청뉴스 이성현 기자] 대덕대는 ㈔대한전자공학회 2022년 학술심포지움에서 드론항공부사관과의 ‘능동 위상 배열 레이더용 ISM-대역 수신기 RF 모듈 개발’ 논문이 우수논문에 선정됐다고 밝혔다.

우수논문상을

지난 16일 충남대에서 열린 이번 심포지엄에 대덕대는 모듈식 교육 성과물로 4편의 논문을 발표했고, 전자통신연구원, 국방과학연구소 등 산업체 전문가와 각 대학에서 모두 74여 편의 논문이 제출됐다.

이 같은 성과는 다년간 진행된 대덕대 드론항공부사과 프로젝트 기반 모듈식 교육의 우수성을 입증한 결과로 풀이된다. 모듈식 교육은 학생들의 개인 능력 분석 및 단계별 프로젝트 기획과 설계까지 맞춤식으로 진행되는데 과제수행은 지도교수와 기업 전문가가 한 팀으로 시제품 설계부터 제작까지 진행한다.

이에따라 모듈식 교육은 학생들이 대학에서 배우는 이론과 산업현장의 전문가와 함께 생생한 실무 경험과 창의력을 쌓을 수 있는 방법으로 각광받고 있다.

발표회에 참가한 김민하 학생은 “모듈식 교육은 학생들에게 꿈을 갖게 해주고 자신의 진로를 체계적으로 설계할 수 있어 전문 직종에서의 취업을 가능하도록 하고 있다”며 흡족해했다.

김남윤 학과장은 “드론 항공부사관과는 드론정비사, 드론공간정보, 드론자율비행, 드론 군집비행 등 모듈식 과정을 진행하고 있다”며, “HRD지역산업맞춤식 교육과 연계해 앞으로 드론항공 전문 인력양성을 위한 산학연계 특성화 교육을 강화해 지역 드론 산업 발전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