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명대-충남역사문화연구원, 충남학 발전 '맞손'

충남학 관련 자료 기증식 및 충남지역 발전 위한 업무협약 체결

2023-03-28     박동혁 기자

[충청뉴스 박동혁 기자] 상명대학교는 충청남도역사문화연구원과 28일 천안캠퍼스 본관 회의실에서 충남학 관련 자료 기증식 및 충남지역 발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협약 주요 내용은 ▲충남학 진흥을 위한 공동연구 및 연구인력 교류 ▲충남학 관련 자료와 출판물 등 학술정보에 대한 상호 교류 ▲충남지역 전통문화 콘텐츠에 대한 공동 개발 및 상호 교류 ▲전통문화와 인성교육 연수에 대한 상호 협력 및 지원 등이다.

이날 충남역사문화연구원은 상명대에 충남의 역사, 문화 연구와 관련된 간행물 85권을 기증했다.

상명대는 천안캠퍼스 학술정보관 멀티미디어실에 이번에 기증받은 자료와 함께 충남원 자료 서고를 마련했다.

조한필 충남연사문화연구원장은 “지역에 대한 이해와 학술정보 교류 등 지역과의 연대 의식 고취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홍성태 상명대 총장은 “양 기관이 함께 협력해 충남학 진흥과 충남지역 전통문화 교육 콘텐츠 공동 개발 등 활발한 교류가 이뤄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상명대 충남원은 충남의 역사, 문화 등에서 '충남다움'과 '충남인 다움'을 찾아내 충남의 정체성 확립에 기여하고, 충남지역 발전과 지역민 삶의 향상에 기여할 수 있는 연구와 활동을 전략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올해 3월 설치된 상명대 천안캠퍼스 산하 교책연구기관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