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병석 의원, '국회 공약이행 우수의원' 선정
법률소비자연맹 공약이행률 조사 발표 결과 박 의원 80% 이행
민주통합당 박병석 국회의원(대전서갑)이 법률소비자연맹이 선정한 ‘제18대 국회 공약이행 우수의원’에 선정됐다.
박병석 의원은 ▲아이들과 어르신, 소외계층의 삶의 질 개선 ▲재래시장 활성화 지원 확대 및 신용카드 가맹점 수수료 추가 인하 ▲서민금융기관 활성화 등 민생결제 활성화 ▲버스노선 재조정을 통한 대중교통 불편 해소 등에 대해 최고 평가 점수인 5점을 받았다.
또한 ▲택시운전기사 등 교통관련 종사자들의 기본권 확대 ‘4점’ ▲일자리 창출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 ▲도시철도 2호선 건설 추진 공약은 각각 ‘3점’을 받았다.
이번 국회의원들의 공약사항에 대한 이행률은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의 자료를 기준으로 개별 국회의원실에서 공개한 자료와 언론보도 내용 등 가능한 모든 자료를 종합적으로 수집ㆍ조사하여 분석ㆍ평가했다.
법률 소비자 연맹은 매년 270여개 시민단체들로 구성된 ‘국정감사 NGO 모니터단’의 주관 단체이며, NGO 모니터단의 국정감사 평가는 국회의원 평가 중 가장 권위 있는 것으로 인정받고 있다.
박병석 의원은 지금까지 국정감사 NGO 모니터단이 선정하는 '국정감사 우수의원'을 모두 9번 수상했고, 18대에는 3선의 중진의원으로서 4년 연속 선정되는 진 기록을 세웠다. 또한 박 의원은 법률소비자연맹이 18대 의정활동을 평가해 선정한 ‘대한민국헌정우수상’을 수상한 바 있다.
법률소비자 연맹은 “18대 국회의원의 평균 공약이행률은 59%이며, 낙제점인 40% 이하 의원도 48명에 달한다”고 밝혔다.
한편, 공약이행 우수의원에 대한 시상식은 오는 27일 진행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