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교육청 재난이 발생하면 이렇게만 따라하세요
재난은 사전에 대비하고 예방해야! 매뉴얼, 유․초․중․고 전 학급에 보급
2012-03-16 한중섭 기자
대전시교육청(교육감 김신호)은 2012학년도 신학기부터 대규모 재난으로부터 학생들을 보호하고 재난․안전의식을 제고시키기 위하여 각급학교에「학교현장 재난유형별 교육․훈련 매뉴얼」을 제작․보급한다고 밝혔다.
교육 매뉴얼은 각종 재난에 대비한 체계적인 학생 교육․훈련을 위하여 교과부와 시․도교육청이 공동으로 제작한 것으로 감염병, 식중독, 실험․실습안전 등 9개 분야로 구성되었다.
주요내용은 재난유형별 행동요령과 조치사항을 핵심적으로 요약․정리하여 교사들이 쉽게 이해하고 지도할 수 있도록 제작한 안내서로 유․초․중․고등학교의 모든 학급에 보급하여 담임․지도교사에 의한 안전교육자료로 적극 활용하도록 할 계획이다.
또한 훈련 매뉴얼(지진 대피, 지진해일 대피, 민방공 대피, 방사선 비상 대피)은 시교육청 홈페이지에 표준안을 탑재(한글파일, PDF, PPT)하여 각급학교 상황과 여건에 맞는 자체 훈련매뉴얼로 재작성하여 활용하도록 하였다.
시교육청 관계자는 “이번 매뉴얼 보급으로 학교현장에서 체계적인 재난․안전 교육과 훈련을 실시함으로써 자라나는 세대의 재난․안전의식을 제고시키고 나아가 「안전한국의 선진문화」정착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