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네이버, 공공정보 특화 검색 성과 공유
2023-06-16 최형순 기자
[충청뉴스 최형순 기자] 세종시는 네이버와 지난해 체결한 ‘공공정보 특화 검색 결과 제공 협약’ 성과를 공유한다고 16일 밝혔다.
시는 지난해 11월 효과적으로 공공데이터를 노출시킬 수 있는 네이버의 ‘검색엔진 최적화(SEO)시스템’을 도입하고, 네이버와 ‘공공정보 검색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이 시스템은 네이버 검색을 통해 정확하고 신속하게 원하는 공공정보를 찾을 수 있도록 특화된 검색 결과를 제공한다.
구체적으로 네이버에서 ‘세종시’나 ‘세종시청’ 검색시 시에서 공식 운영하는 사이트들을 상단에서 한번에 확인할 수 있으며, 공식 누리집에서 실시간으로 현행화하는 주요 공지사항도 쉽게 살펴볼 수 있다.
또한 직원정보, 통합예약시스템 등 사용자들이 자주 찾는 주요 사이트 바로가기와 사용자들이 자주 검색하는 핵심어(키워드) 등이 함께 제공된다.
이밖에 세종시에서 열리는 지역 행사, 복지, 채용 정보까지 일목요연하게 검색결과로 노출되기 때문에 번거롭게 여러 사이트를 이동하지 않아도 공식정보를 쉽게 확인할 수 있다.
네이버는 이 같은 검색 결과를 제공하기 위해 각 정보 특성에 따라 맞춤형 사용자 인터페이스(UI, User interface), 디자인 등 가독성을 높일 수 있는 콘텐츠 양식(포맷)을 별도 설계했다.
시는 이에 맞춰 시정 소식 등 주요 데이터를 구조화해 네이버 검색에 효율적으로 노출될 수 있도록 형태를 구성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