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기대 STEP, 플랫폼 종사자 교육 무료 제공

STEP 사이트 통해 누구나 무료로 학습 가능

2023-06-29     박동혁 기자

[충청뉴스 박동혁 기자]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온라인평생교육원은 STEP을 통해 플랫폼 종사자를 위한 이러닝 과정 20개를 무료로 진행한다고 29일 밝혔다.

한기대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비대면 시대로 접어들면서 플랫폼 노동자 수가 매년 급격히 증가함에 따라 2022년부터 고용노동부는 플랫폼 종사자들의 노동환경을 개선하기 위한 법률 및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플랫폼 종사자란 디지털 플랫폼을 통해 물류배송, 음식배달, 청소 등과 같이 일거리를 구해 계약을 체결하지 않은 상태에서 건당 보수를 받고 일하는 근로자를 말한다.

한기대 STEP을 통해 플랫폼 종사자를 위한 다양한 온라인 과정을 누구나 학습할 수 있다.

또한 플랫폼 노무의 대표적인 5개 직군(배달 플랫폼 라이더, 가정관리사, 대리운전기사, 웹툰·웹 소설가, 전문직종 프리랜서)의 실제 종사자와 전문가의 대담 형식으로 심도 있는 학습이 가능하다.

주요 과정으로는 ▲디지털 플랫폼 이해 ▲플랫폼 비즈니스 모델과 전략 수립·운영, 실전 사례·창업 ▲플랫폼 종사 개념 및 특성·관련 법 및 정책 ▲플랫폼 종사 실전편 ▲플랫폼 종사자 세무 및 보험 제도 이해 ▲플랫폼 종사자의 서비스 노하우·자기관리 ▲플랫폼 종사자의 인권에 대한 이해 등이 있다.

플랫폼 종사자뿐만 아니라 남녀노소 누구나 해당 주제에 관심이 있다면 STEP 회원가입 후 무료로 학습할 수 있다.

이문수 온라인평생교육원장은 “코로나19 이후 플랫폼을 매개로 한 다양한 형태의 노동자가 급격하게 늘고 있다”며 “학습을 필요로 하는 다양한 분야의 사람들이 STEP을 통해 직업훈련 역량을 향상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한기대 온라인평생교육원은 STEP을 통해 플랫폼 종사자뿐만 아니라 재직자, 구직자, 취업준비생 등 전 국민을 대상으로 기술공학 및 신기술 분야의 온라인 직업훈련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