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대 리더스피릿연구소, 『역사와 고전의 창으로 본 21세기 공공리더십』 발간

시대정신에 따른 리더십에 관한 새로운 해석 제시

2023-07-26     이성현 기자

[충청뉴스 이성현 기자] 충남대학교 CNU리더스피릿연구소가 시대정신에 따른 리더십에 관한 새로운 해석을 담은 『역사와 고전의 창으로 본 21세기 공공리더십』(박영사)을 발간했다.

『역사와

『역사와 고전의 창으로 본 21세기 공공리더십』은 동양과 서양의 공공성과 리더정신, 21세기 대한민국 공공리더십의 향방에 대한 내용이 담겼다.

CNU리더스피릿연구소는 이 책을 통해 리더와 리더십의 수준을 꾸준히 높이기 위해 향후 대한민국이 지향해야 할 공공리더십의 방향을 제시했다.

CNU리더스피릿연구소는 리더는 ‘공공성’의 의미와 가치를 명확히 인식해야 한다는 점과 리더는 한 사람의 민주시민으로서 지배와 피지배의 의미를 이해하고 실천할 줄 알아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또, 21세기의 리더는 급속한 환경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며, ‘융합적 지식노동자’(hybrid knowledge worker)로 활동할 수 있는 지성과 실천력을 충분히 갖춰야 한다고 제시했다.

CNU리더스피릿연구소 서영식 소장은 “진정한 리더는 단지 조직의 관리 기술뿐만 아니라 공동체 전체의 긍정적인 변화와 발전을 견인할 수 있는 태도와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며, “리더십의 의미와 가치에 관한 연구와 성찰을 담은 이 책이 사회 각 분야에 적용될 수 있는 리더 육성 로드맵의 밑바탕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