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교육청, 교육용 메타버스 활용 지원 자료 보급

2023-08-16     최형순 기자

[충청뉴스 최형순 기자] 세종시교육청은 학교 현장에서 활용이 가능한 ‘교육용 메타버스 공간 및 활용 지원 자료’를 개발하여 보급한다.

메타버스 활용 교육자료는 ▲범교과교육 ▲지역화교육 ▲학급경영 등 3개 영역 9개 주제로 구성되어 있다.

범교과 교육 영역은 ▲독립운동가 활동체험 및 6.25. 무명용사 체험 등 호국보훈교육용 메타버스 ▲맞춤법을 주제로 생활 속 올바른 맞춤법을 알아보는 메타버스 ▲장애이해 교육용 메타버스 ▲생존수영 사전 이론 교육을 위한 메타버스 등으로 이뤄졌다.

지역화 교육 영역에서는 ‘세종시 교육자원지도’를 기반으로 세종시의 다양한 교육자원들을 임무를 해결하면서 알아보는 지역화 교육용 메타버스 공간 ‘행복도시 세종’과 교수‧학습 활용 사례를 제공한다.

학급경영 영역은 ▲방과 후 학습 활동이 가능한 학급 가상공간 및 방과 후 학습 운용 ▲학생의 미술 작품 누적 관리가 가능한 학급 미술전시관 운용 ▲메타버스 공간에서 수업이 가능한 메타버스 교실 ▲학교 교육과정 설명회 운영이 가능한 ‘교육과정 설명회 메타버스’ 등이 구성됐다.

최교진 교육감은 “이번에 보급되는 자료가 메타버스의 다양한 교육적 활용을 통해 학교 현장의 디지털 교육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역량을 강화하는 데 좋은 자료가 될 것”이라며 “우리 교육청은 디지털 기반 교육혁신 시범교육청으로 학교 현장의 디지털 교육 활동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