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고운중, 관계중심 생활교육 눈길

2023-08-29     최형순 기자
운중의

[충청뉴스 최형순 기자] 세종시 고운중학교는 관계중심 생활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학교폭력을 예방하고 건전한 학교문화를 형성하는 등의 모범사례를 몸소 실천하고 있다.

고운중은 2020년부터 현재까지 학생 정원 800명 이상의 큰 규모의 학교임에도 불구하고, 관계중심 생활교육 프로그램을 적극적으로 실천해 평화로운 학교문화 형성에 성공했다.

이 결과로 학교폭력 접수 건수는 70% 이상 감소하였고, 학교폭력 피해 학생 비율은 1% 미만으로 대폭 줄어들었다.

특히, 회복적 접근을 통하여 한 명의 교사가 한 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스스로 행동 변화를 이끌어 주도록 학생의 내면 변화에 초점을 두었다.

이를 위해 세종시교육청의 ‘관계 중심 생활교육’ 프로그램 운영 예산을 지원받아 학생의 관심과 흥미를 파악하여 다양한 사제동행 체험활동을 전개하고 교사와 학생 간 돈독한 신뢰 관계를 구축했다.

이후 교사와 학생 간의 신뢰 관계 형성을 뛰어넘어 한 학생이 또 다른 학생에게 그리고 다음 학생에게 선한 영향력을 끼치면서 공동체 전체의 신뢰 관계로 확산하는 의미 있는 결과를 보여줬다.

아울러, ‘학교폭력 없는 고운중, 우리의 마음 백신’이라는 구호를 전교생에게 전파하는 홍보 활동을 진행하여 학생들은 서로의 마음을 이해하고 상호 존중하는 문화를 형성하는 큰 결실까지 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