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리텍IV대 대전 메타버스콘텐츠과 재학생, 공모전 '우수상'

제7회 인문페스티벌에서 수상해

2023-09-01     이성현 기자

[충청뉴스 이성현 기자] 한국폴리텍Ⅳ대학 대전캠퍼스는 지난달 12일에 중앙대학교 인문콘텐츠연구소 주최 「제7회 인문페스티벌」에서 본교 메타버스콘텐츠과 ‘조이유팀’이 <신비한 오로라 아이스크림 가게>라는 동화를 출품해 우수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대전캠퍼스

이번 인문페스티벌은 ‘인공지능인문학’이라는 대주제 속에서 ‘인공지능이 인간과 사회에 미치는 영향’이라는 주제로 제7회 인공지능인문학 대학생 학술논문 경연대회, 제5회 인공지능인문학 추천도서 독후감 경연대회, 그리고 제1회 생성 AI 창작 그림동화 공모전 이상 세 부문의 행사로 진행되었다.

올해 신설된 제1회 생성 AI 창작 그림동화 공모전에는 총 83편이 접수되었으며, 동화 주제의 창의성, 생성 AI를 통한 글과 그림의 완성도, 연령 적합성, 활용성 등이 평가되었고, 본교 메타버스콘텐츠과 하이테크과정의 조현주, 이승연, 유은빈 학생으로 구성된 ‘조이유팀’이 <신비한 오로라 아이스크림 가게>라는 동화를 출품하여 우수상을 수상했다.

제작과정은 ChatGPT를 이용해 시나리오와 캐릭터, 상황들을 설정하고 생성형 AI인 Midjourney를 통해 이미지를 생성했는데 모두가 같은 느낌의 그림 스타일과 캐릭터의 형태를 유지하기 위해 프롬프트를 공유해서 작업하는 방식으로 이미지의 통일성을 확보했다.

이번 수상을 통해 메타버스콘텐츠과는 4차 산업혁명과 인공지능 기술이 확산되는 상황에서 인공지능의 긍정적 가능성과 부정적 전망 등 다양한 쟁점을 탐색하고 인간과 인공지능의 바람직한 공존 가능성을 모색하는 계기를 마련했으며, 창작 그림동화 공모전을 통해서는 갈수록 발전해가고 있는 생성 AI 기술에 대한 완성도 높은 활용 방법, 그리고 앞으로의 생성형 AI가 보여줄 무궁무진한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한국폴리텍IV대학 대전캠퍼스 메타버스콘텐츠과는 2023학년도 신설학과로 아바타(Avatar)와 같은 영화를 제작할 때 쓰이는 장비인 모션캡처 장비부터 다양한 VR, AR기기와 고성능 그래픽서버 등을 구축했다.

이를 통하여 AI와 빅데이터, 메타버스 세상을 구현하기 위한 다양한 실습 장비와 최고의 교육환경을 제공한다. 2년제학위과정 및 대졸자 직업훈련과정인 하이테크과정이 개설되어 매우 높은 학업적 역량을 갖춘 재학생을 확보하고 있으며, 향후 그 인기는 점점 더할 것으로 전망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