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대, 한의학교육학회지 창간호 발간

2023-09-04     이성현 기자
학회지

[충청뉴스 이성현 기자] 대전대학교는 한의학과 한상윤 교수가 회장으로 있는 한의학교육학회에서 최근 공식 학술지인 ‘한의학교육학회지(Journal of Korean Medicine Education)’ 창간호를 발간했다고 4일 밝혔다.

한의학교육학회지는 한의학 교육의 제반 주제를 다뤄 △교육목표 △교육과정 개발 및 개선 △학생 및 교육 평가 △교육정책 △교수학습법의 개발과 적용 △에듀테크와 이러닝 △보건의료 전문직 간 교육 △다학제 융합 연구 △한의학교육의 세계화 등을 체계적으로 포괄한다.

또 온라인 상시 투고 시스템을 갖춰 최신식 전자출판 형태로 논문이 게재되며, 학회지 홈페이지(https://accesson.kr/jkme)를 통해 공개된다.

이번 창간호에는 △최신 통계기법인 IRT를 활용한 시험의 타당도·신뢰도 측정과 교육현장에의 적용 △한의학교육에 절대평가를 도입하는 방법에 대한 고찰 △실제 환자를 대상으로 하는 학생 실습 프로그램 매뉴얼 개발 등에 관한 논문이 게재됐다.

학회장 한상윤 교수는 “한의학교육학회는 지난 1월 발족한 신생 학회지만 한의학교육 연구와 학술교류를 통한 교육 개선이라는 공동목표 아래, 학술활동을 정기적으로 해왔다”며 “창간호 저널을 제작하기까지 많은 분들의 격려와 노고가 있었는데 ‘빨리 가려면 혼자 가고 멀리 가려면 함께 가라’는 말이 있듯이 한의학교육 개선과 발전의 길에 많은 분들과 어깨동무 한다는 심정으로 학회지를 창간했다”고 밝혔다.

한편 한의학교육학회지는 연 3회(4·8·12월) 발간예정이며 홈페이지를 통해 회원을 모집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