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리텍 대전 메타버스콘텐츠과,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대학생 논문경진대회 '동상'
[충청뉴스 이성현 기자] 한국폴리텍Ⅳ대학 대전캠퍼스는 메타버스콘텐츠과 재학생으로 구성된 2개 팀이 (사)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대학생 논문경진대회에서 각각 동상을 수상했다고 6일 밝혔다.
2023년도 (사)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하계종합학술대회 및 대학생논문경진대회는 한신대학교 등 주관 ‘초연결 융합형 디지털콘텐츠 – DAX(Data Science, AI, XR콘텐츠)’을 주제로 열렸다.
코로나 팬데믹 이후 첫 오프라인으로 열린 관련 학술행사로 팬데믹 기간 급성장한 비대면 서비스와 메타버스 출현 등으로 인한 서비스 시장 변화, 그리고 ChatGPT로 대변되는 LLM기반의 생성인공지능의 등장과 더불어 급변하는 AI기술의 발전방향에 대해 토의하며 산·학·연 교류를 통한 디지털콘텐츠 산업을 활기를 불러일으킬 것으로 기대되며 성료됐다.
이번 학술대회에서 총 220여편의 논문이 발표됐으며 메타버스콘텐츠과에서는 총 4팀이 참여했다. 그 결과 2년제학위과정 김다윗, 남의성 학생과 권혁준 교수(지도교수)의 'XR 콘텐츠 시장 동향 분석'과 하이테크과정 조현주, 이승연, 최병인 학생과 권혁준 교수(지도교수)의 'ChatGPT 시대: 인공지능이 변호사를 대체할 수 있을까?'라는 논문으로 각각 동상을 수상했다.
한편 메타버스콘텐츠과는 2023학년도 신설학과로 아바타(Avatar)와 같은 영화를 제작할 때 쓰이는 장비인 모션캡처 장비부터 다양한 VR, AR기기와 고성능 그래픽서버 등을 구축했다. 이를 통하여 AI와 빅데이터, 메타버스 세상을 구현하기 위한 다양한 실습 장비와 최고의 교육환경을 제공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