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재대 이지은 교수 ‘KDB 창업교육 프로그램’ 우수교수 선정
[충청뉴스 이성현 기자] 이지은 배재대 산학협력단 교수가 ‘KDB 창업교육 프로그램’ 우수교수로 선정됐다.
KDB창업교육 프로그램은 KDB나눔재단이 주최하고 한국청년기업가정신재단이 주관해 고객발굴 중심 창업교육을 국내 대학에 확산하는 사업이다. 고객 발굴은 고객 인터뷰로 비즈니스모델을 지속적으로 확인해 시장성이 없는 모델은 포기하고 시장성을 확보한 제품을 개발하는 창업전략이다.
이지은 교수는 이 사업의 지원을 받아 ‘스타트업과 고객발굴’이라는 교과목을 개설해 고객이 원하는 아이템과 제품 개발, 성공 검증방법을 가르치고 있다. 학생들이 직접 비즈니스모델을 작성하고 이를 바탕으로 고객 발굴을 통해 시장성을 갖춘 창업 아이디어를 창출하는 데 이 강의의 목표다.
학생들의 참여와 아이디어 공유를 위해 평가방식도 사업계획서 발표로 운영하고 있으며, 수업에 참여한 ‘홀리데이’ 팀은 ‘기독교 행사 플래너’ 아이템을 가지고 2023 KDB 상반기 성과공유회 참여해 우수팀으로 선정됐다.
배재대는 이 수업에 참여한 학생들에게 지식재산권 출원, 변리사 멘토링, 시제품 제작, 창업 인큐베이터 입주 지원 등 사업화 기회도 제공한다. 대학이 보유한 메이커스페이스에서 3D 프린터 등을 활용한 시제품 제작 활용 지원도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학생들은 이 강의로 아이디어 발상법부터 고객 개발, 비즈니스 모델링, 잠재고객 발굴, 사업계획서 작성까지 스타트업 구성을 위한 제반사항을 익히게 될 전망이다.
이지은 교수는 “KDB나눔재단과 청년기업가정신재단의 창업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창업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사업계획서 작성과 시제품 제작 등 실현 가능한 창업 아이템 발굴이 목적”이라며 “배재대가 보유한 메이커스페이스나 캡스톤디자인 경진대회 같은 제반사항도 활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