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교육청, Wee센터 '내 인생은 나의 선택' 목요아카데미
매주 목요일 학생상담업무 담당자들의 상담역량 강화 위해 추진
2012-06-08 문요나 기자
대전시교육청(교육감 김신호) Wee센터(센터장 나태순)에서는 5월 24일부터 6월 7일까지 관내 전문상담교사, 전문상담사, Wee센터 전문인력 등 약 80여명을 대상으로 '목요아카데미'를 실시했다.
특히 이번 연수에서는 현실치료 기법을 적용한 '내 인생은 나의 선택'이라는 상담 프로그램 실습을 통해, 나의 욕구이해를 바탕으로 자신의 욕구를 건강하게 충족할 수 있는 자기치료(self-therapy)와 조력방법(helping skill)의 습득이라는 기법을 통하여 학교상담 실무자들이 학교현장에서 접할 수 있는 학생들의 다양한 문제행동 유형에 대해 심층적·분석적으로 접근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
목요아카데미는 학교상담의 활성화 및 위기학생의 학교적응력 제고를 위하여 단계별 맞춤형 프로그램으로 진행하는 연수로서, 이를 통해 상담 인력들의 전문성 향상뿐만 아니라 전문상담서비스를 통하여 학생들이 건강하고 즐거운 학교생활을 할 수 있는 계기가 되고 있다.
프로그램에 참여한 일선학교의 전문상담사는 “학교현장에서 다양한 학생상담기법 적용에 어려움이 많이 있었는데, 이번 연수를 통해서 학생들을 효율적으로 상담하는 기법에 대해 알게 되었으며, 학생들 지도뿐만 아니라 전문상담사로서의 나를 돌아볼 수 있었던 좋은 기회였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