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중앙과학관, '2023 제51회 가을 사이언스데이' 개최

2023-09-11     이성현 기자
국립중앙과학관

[충청뉴스 이성현 기자] 국립중앙과학관이 전 국민에 대한 과학기술문화 확산 및 과학 미래인재양성을 위해 ‘2023 제51회 가을 사이언스데이’를 오는 16일부터 이틀간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의 주요 프로그램은 과학체험콘텐츠 만들기, 전시관 미션투어 & 경품이벤트, 과학강연, 과학문화공연, 도전 프로그램 등이다.

과학체험콘텐츠 만들기는 올해 3월 개최된 과학체험콘텐츠 공모전에서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상 등을 수상한 학교동아리팀과 대덕연구단지에 위치한 정부출연연구기관, 과학관련 교육업체, 국립중앙과학관에서 직접 개발한 콘텐츠 등 23개로 구성돼 있으며 현장에서 선착순으로 체험이 가능하다.

전시관 미션투어&경품이벤트는 전시관(과학기술관, 인류관·자연사관, 어린이과학관, 미래기술관)에서 상시 진행되며, 어린이과학관 미션 완료시에는 어린이 교통안전을 위한 보행안전용품 ‘옐로카드’를 선착순 지급한다. 또 전시관별 미션 완료시 경품추첨에 응모할 수 있는 응모권을 지급하며, 다양한 상품이 준비돼 있다.

과학강연은 청소년 과학 꿈나무를 위한 과학진로특강과 흥미로운 주제의 과학이야기로 준비했으며 강연이 끝난 후 강연자와 질의응답 및 소통의 시간을 가질 수 있다. 입장은 누리집(www.science.go.kr)을 통한 사전예약과 현장 선착순으로 가능하다.

과학문화공연은 유아와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공연 ‘국립중앙과학관과 떠나는 공룡대모험’, 청소년 재능 기부단체가 선사하는 조이오케스트라 공연, 4족 보행 로봇 ‘스팟(Spot)’의 작동모습을 관람 할 수 있다.

아울러, 경진대회 형식으로 진행되는 도전 프로그램은 팀 단위로 사전예약을 받아 1일 6회씩 실시한다. 주어진 재료로 비행 물체를 만들어 날리는 플라이업 챌린지, 구슬이 오래 구를 수 있는 구조물을 제작하는 롤링볼 챌린지다.

이석래 관장은 “과학은 우리의 삶을 변화시키고, 미래를 개척하는 열쇠"라며 "이번 가을 사이언스데이 행사를 통해 과학적 호기심을 충족시키고 창의성을 촉진시킬 수 있는 즐겁고 유익한 시간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