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양대 김기주 교수 ‘우수 논문저자상’ 수상

미경영아카데미학회 선정

2006-04-30     홍세희 기자

최근 전 세계적으로 인터넷 쇼핑이 각광을 받고 있는 가운데 지역대학의 한 교수가 펴낸 온라인 상점 이용에 관한 논문이 최근 미경영아카데미학회(The Journal of American Academy of Business)로부터 올해의 ‘우수 논문 저자상’에 선정돼 화제다.

화제의 주인공은 건양대 김기주(경영정보학과)  교수.

   
▲ 김기주 교수
김 교수는 지난해 ‘온라인 상점의 고객 만족도 향상에 관한 연구(Suggestions to Enhance the Cyber Store Customers Satisfaction)’에 관한 논문을 발표했으며 지난 3월 미경영아카데미학회(The Journal of American Academy of Business)에서 발간한 학회지(The Journal of American Academy of Business, Cambrige)에 실리면서 논문의 우수성을 인정받았다.    

지난해 김 교수는 미국 대학생 1천여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상점 이용에 관한 설문 조사를 실시해 인터넷으로 물건을 구매할 때 고객들의 만족도를 높이는데 미치는 영향에 관해 연구했다.  

이 결과 직접 상점에 나가 물건을 사는 것 보다 인터넷 상에서 물건구매시 신용카드를 이용하면 안전하고 인터넷상에서 상품 배송 경로를 언제든지 확인할 수 있으며 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물건을 살 수 있기 때문에 온라인 상점을 이용하며 이들 요인이 고객만족도를 높이는데 작용하고 있다는 점을 밝혀냈다.

김 교수는 “이번 논문을 통해 온라인 상점을 이용할 경우 고객들을 만족시키는 원인이 무엇인지 확실히 검증하게 된 계기가 되었다”며 “앞으로 미국사회와 우리나라의 온라인 상점 이용에 관한 비교논문을 쓸 계획”이라고 말했다.